청정 제주의 맛, 농·수·축산물 향연 펼쳐진다
청정 제주의 맛, 농·수·축산물 향연 펼쳐진다
  • 김재범 기자
  • 승인 2017.11.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 등 34개 생산자단체의 명품 한자리에
제주 7대 향토음식 시식·전시·체험공간도
공연·즉석 노래자랑·경품추첨 행사도 마련
▲ 지난해 제주시 탑동광장에서 열린 청정 제주1차산품 및 특산물 대전을 찾은 시민들.

귤림추색(橘林秋色)의 계절이자 풍성한 결실의 시기를 맞아 제주에서 생산된 청정 농·수·축산물과 향토음식, 문화가 어우러진 대향연이 펼쳐진다.

 

제주新보는 11월 4일과 5일 이틀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제주시 탑동광장 일원에서 ‘청정 제주 1차산품 및 특산물 대전’을 개최한다.

 

▲ 제주 특산품 한자리에 선보인다.

 

‘청정 제주 1차산품 및 특산물 대전’에는 도내 농협과 수협, 산림조합을 비롯한 생산자단체 등 34개 업체가 ‘메이드 인 제주’의 명품을 선보인다.

 

주요 특산품은 귤림추색의 계절답게 감귤 등 싱싱한 1차 생산물이 준비돼 관람객을 유혹한다.

 

귤림추색은 예로부터 귤이 익어갈 무렵 성에 올라가면 사방이 주렁주렁 매달린 귤로 온통 금빛 세계를 이룬 풍광을 일컫는다.

 

감귤은 새콤달콤한 맛뿐만 아니라 비타민C가 풍부하고, 항비만·항암·항당뇨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제주감귤농협은 햇감귤로 대한민국 대표 과일의 맛과 품질의 우수성을 홍보한다.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도 감귤을 비롯해 돼지고기, 우유·치즈 시식 기회를 제공한다.

 

농업회사법인 ㈜심터도 노지감귤 시식·판매에 나선다.

 

대정농협도 주산지에서 수확한 마늘, 고구마, 방울토마토 등 우수 농산물을 선보인다.

 

제주시농협도 건여주, 비트, 건목이버섯, 파프리카 등을 판매한다.

 

성산포수협과 제주수연수산은 청정해역에서 잡아올린 갈치와 간고등어 등 가공품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제주시산림조합은 한라산의 향을 느낄 수 있는 표고버섯, 고사리, 도라지, 더덕 등을 내놓는다.

 

아임제주㈜는 주력 상품인 구좌당근주스 등 판매에 나선다.

 

청정제주돈육클러스터사업단과 길갈축산은 흑돼지 등 시식·판매로 제주의 맛을 알린다.

 

낙화곡주, 시루원, 초하루, 명류당, 어울림터, 제주녹차발전연구회, 제주천년약초영농조합법인, 거북이식품, 삼다원, 농업회사법인 ㈜한들코리아, 제키스, 제주커피수목원, 비자림농원, 느티나무, 제주와이너리, 대산영농법인 제주샘주, 한기림JK백도라지연구소, 양춘선식품, ㈜제주자연초 농업회사법인, 태양수출영농조합법인, 제주로다, 영농조합법인 제주친환경은 저마다 정성껏 빚은 주류,식초, 떡, 빵, 장류, 차, 약초, 우유, 초콜릿, 커피, 청귤차 등으로 소비자들을 만난다.

 

이와 함께 제주농업·농촌6차산업지원센터는 6차산업 홍보에 나선다.

 

▲ 2015년 열린 제주1차산품 및 특산물 대전을 찾은 사람들이 감귤을 시식하는 모습.

▲ 제주향토음식 전시·시식·체험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제주향토음식 부스가 별도로 마련돼 ‘제주의 맛’이 한자리에 모인다.

 

제주 조리기능장 1호인 문동일 셰프와 부경여 한라조리학원장 등 전문가들이 시식·전시·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전시 코너에는 제주 7대 향토음식, 메밀음식, 전통 떡·엿이 시선을 끌 것으로 보인다.

 

7대 향토음식으로는 빙떡, 고기국수, 갈치국, 성게미역국, 옥돔구이, 자리돔물회, 돔베고기 등이 주무대를 장식한다.

 

메밀음식 전시는 메밀로 빚은 송편, 만두, 꿩칼국수, 고사리3색빙떡 등으로 유혹한다.

 

옛 제주인들이 즐겨 먹던 오메기떡과 기름떡, 상외떡, 과질, 꿩엿도 소개된다.

 

체험 코너에서는 ‘빙떡’, ‘메밀 조베기’를 직접 만들 수 있어 추억 거리를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시식 코너에서는 시간대별로 신선한 식재료로 차려낸 제주 대표 먹을거리를 맛볼 수 있다.

 

돔베고기를 비롯해, 고사리 육개장, 톳밥에 깻잎쌈, 기름떡, 몸국, 메밀 조베기, 돼지족발을 골라 먹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한편 제주新보는 행사 기간 난타와 음악 공연, 즉석 노래자랑, 경품 추첨 이벤트를 마련, 참가업체의 우수 특산품을 보너스로 얻을 수 있는 행운의 기회도 제공한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