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를 다스리는 최고 명약 귤피…이젠 산업화에 나서야 할 때
기를 다스리는 최고 명약 귤피…이젠 산업화에 나서야 할 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최우석 원장 “세척 후 건조 등 올바른 방식의 귤피 확보로 제주 브랜드 확립해야”
김기옥 위원 “6차 산업화 위해 생산·유통 혁신하고 산학연 공동協 구성해야”
▲ 재단법인 제주한의약연구소가 주최한 ‘귤피의 생산유통혁신 및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심포지엄’이 지난 3일 농어업인연구소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사진 왼쪽부터 김세재 제주대학교 교수, 전병화 제주특별자치도 감귤진흥과장, 강익자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 손관정 제주대 교수, 김상숙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감귤연구소 박사, 허규 농협 감귤명품화추진단장, 정원태 제주국제감귤박람회 조직위원회 국장.

 

제주의 자랑인 감귤. 예로부터 감귤은 버릴 것이 없다해 껍질까지 한약재로 사용했다.

 

한약재에 대해 최초로 서술한 ‘신농본초경’이란 중국의 책을 보면 과피로서 유일하게 귤피(귤껍질)가 포함됐다.

 

또 동의보감을 보면 귤피는 기(氣)를 다스리는 데 최고의 명약 중 하나로 꼽힌다.

 

이러한 귤피는 제주지역에서 생산량이 가장 많은 한약재지만 잔류농약 등 유해물질 우려로 인해 대중화 되지 못하고 대부분 실정이다.

 

이에 따라 각 분야 전문가가 한 자리에 모여 귤피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머리를 맞대는 시간이 마련됐다.

 

(재)한의약연구소(원장 송상열)은 지난 3일 농어업인연구소에서 ‘귤피의 생산유통혁신 및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심포지엄’을 열고 안전한 귤피의 생산과 유통, 귤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안 등에 대한 논의의 장을 펼쳤다.

 

이날 송상열 한의약연구소 원장은 “귤피는 제주의 독보적 자원이다. 유용한 가치가 뛰어나지만 이러한 가치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번 자리가 귤피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귤피의 산업화에 한 발짝 다가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물 산업에 이어 제주 귤피가 제주의 가치를 한 단계 높이는 원천 자산이 되길 희망해본다”고 덧붙였다.

 

이어 각계 전문가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먼저 최우석 아침한의원 원장은 ‘귤피의 한의학적 활용 현황과 과제’란 주제발표를 통해 “바람직한 진피를 생산하기 위해 무농약 재배 감귤의 먼지와 잡질 제거를 위한 단순세척을 거쳐 껍질이 상하지 않게 벗겨낸 뒤 절단해 건조해야 한다”며 “하지만 일부 귤피를 제외하면 도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진피는 농약제품 감귤을 약품과 고압·고온스팀 살균 등으로 세척해 기계로 껍질을 벗겨내 건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 원장은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방식으로 생산한 귤피를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이를 통해 ‘청정 제주 진피’ 브랜드를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옥 제주테크노파크 생물종다양성연구소 연구위원은 귤피의 주요 기능성분 등 연구 동향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귤피의 산업화 전략을 제시했다.

 

김 연구위원은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풋귤과 고기능성 재래 감귤인 당유자 등에 대한 임상과 전임상 등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며 “또 비상품 감귤을 가공한 뒤 나오는 감귤박(귤껍질과 내피)을 활용한 발효산업 육성을 통한 감귤산업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 연구위원은 “이에 따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산학연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정책발굴과 추진에서 유기적인 협력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귤피를 6차 산업화하기 위해서 생산부터 유통까지 혁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문근식 e-제주영농조합법인 대표는 ‘친환경 귤피의 생산유통혁신 및 6차산업화 전략’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제주 귤피가 한약재와 식재료로 안전하게 사용되기 위해서 생산과정을 친환경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표에 따르면 현재 제주지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귤피는 3%(20~30t)에 불과한 실정으로 나머지 97%(600~700t)는 일반 관행농법으로 재배되고 있다.

 

가격을 보면 친환경 귤피는 1kg 당 8000원~1만원, 일반 귤피는 2000~4000원선으로 친환경 귤피가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5배까지 높은 가격을 보였다.

 

이에 따라 문 대표는 “도내 한약재 GMP 시설을 도입해 유통비용을 줄이고 귤피의 품질 향상을 위한 1차 가공시설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승국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주무관은 농산물 품질인증제의 추진 현황을 소개하고 이에 따른 귤피의 품질인증방안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이 주무관은 “농약 사용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농약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중요하다”며 “작물에 맞게 용량과 용법을 맞춰 관리해 줬을 때 화학적 요소는 충분히 제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귤피의 생산 방식을 개선하고 HACCP, GMP에 준하는 가공시설 도입을 통한 귤피의 품질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며 “특히 귤피의 수매·건조·가공과정 이력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귤피 마을’ 등 단지나 협의체를 구성해 가공·수집과정에 대한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날 각계 전문가는 보다 위생적이고 안전한 귤피의 생산과 유통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 하고, 고기능성인 귤피의 보급·육성을 위해 민관이 힙을 합쳐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어 전문가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토론자들은 귤피는 감귤의 가공물이 아닌 식의약용 원료로서 별도로 생산돼야 한다고 지적하며, 경제성 분석과 함께 한정된 인적·물적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귤피 연구를 비롯해 수매·유통·판로문제에 있어서 심도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 전병화 제주특별자치도 감귤진흥과 과장은 “가공해서 버려진 부산물로 만든 먹거리는 식품으로서 가치가 없다”며 “앞으로 제주지역 귤피산업은 재배환경은 물론 가공까지 식품으로써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생산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귤피가 한약재는 물론, 빵과 음료 등 다양한 제품에 접목 시킬 수 있는 만큼 틈새시장 공략에도 용이하다”며 “앞으로 제주한의약연구원과 귤피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적극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