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7박 8일 동남아 순방길 올라
文 대통령 7박 8일 동남아 순방길 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인도네시아 국빈 방문 이어 APEC 정상회의·아세안+3 정상회의 참석
외교 다변화·한중관계 복원 전기 '주목'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인도네시아 국빈방문과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ASEAN(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등 동남아 3개국 순방을 위해 8일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출국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인도네시아 국빈 방문과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및 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3 정상회의 참석차 7박 8일 일정으로 동남아시아 순방길에 올랐다.

 

동남아 순방 기간 신(新)남방정책과 외교 다변화, 한중관계 복원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 도착, 현지 동포들과 만찬 간담회를 가졌다.

 

9일에는 우리의 국립현충원격인 ‘영웅묘지’에 헌화한 뒤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신(新)남방정책 구상을 발표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관계 발전 방향과 방산 인프라, 경제 통상 및 실질 협력 증진,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등 의견을 교환한다.

 

10일에는 베트남 다낭으로 건너가 APEC 기업 자문위원회 위원들과 대화한 후 미국·싱가포르·말레이시아 정상과 소그룹을 이뤄 역내 경제통합과 포용성장, APEC의 미래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11일에는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우리 정부의 ‘사람중심 지속성장’ 전략을 소개한다.

 

문 대통령은 특히 APEC 정상회의 기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하는 데 이어 베트남과도 정상회담을 추진 중이다.

 

문 대통령은 12일 필리핀 마닐라로 이동해 13일에는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14일 오전에는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해 올해로 출범 20주년을 맞은 아세안+3의 협력 성과를 점검하고 미래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아세안+3 정상회의 기간 리커창 중국 총리와의 회담도 추진하고 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