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당 더주는 감귤밭으로…청소인력 '구인난'
일당 더주는 감귤밭으로…청소인력 '구인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보수 현실화 안돼 다른업종에 나가...청소행정 '대란 우려'
▲ 제주시청 전경. <제주신보 자료사진>

제주시가 최근 환경미화원 대체인력에 대한 구인난을 겪으면서 청소행정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26일 제주시에 따르면 정규직 환경미화원은 262명, 대체인력은 이보다 2.3배가 많은 614명이다.

시는 환경미화원들이 오전 6시~오후 3시까지 주 5일, 주 40시간 근무가 정착됨에 따라 토·일요일 쓰레기를 수거하고 청소차량을 운전할 대체인력을 5년 전부터 선발해 왔다.

그런데 클린하우스 1914곳과 음식물수거함 3052대 등 수거 장소가 늘다보니 주말은 물론 주중에도 대체인력이 투입되고 있다.

대체인력 역시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까지 근무를 하되 일당은 7만5000만원이다. 일당은 도 조례로 책정된 것이 아니라 시의 지침으로 마련됐다. 고용은 본청은 물론 26개 전 읍·면·동에서 하고 있다.

문제는 최근 감귤 수확철을 맞아 남자 인부는 15만원의 일당을 주면서 청소현장에서 일하던 대체인력들이 감귤밭으로 가면서 구인난을 겪고 있다.

여기에 공사현장에선 17만~20만원의 일당을 주면서 대체인력들이 빠져나가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감귤 수확현장에선 2배나 많은 일당을 주면서 최근 대체인력들이 안 나오는 날이 많아지고 있다”며 “일당을 올려주는 등 제주도 차원에서 보수를 현실화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시는 내년부터 생활임금과 기간제근로자 정부 노임단가를 적용, 대체인력에게 9만원의 일당을 지급할 예정이지만 도 조례로 보장되지 않아 적용에 난항을 겪고 있다.

정규직 환경미화원과 대체인력 간 임금 격차도 구인난을 부채질 하고 있다.

환경미화원은 주말에 나와 일을 하면 휴일근무 수당(1.5배)이 적용돼 평균 15만원에서 많게는 20만원을 받고 있다.

반면, 같은 일을 하는 대체인력은 이 보다 절반이나 적은 7만5000원을 받으면서 근로 사기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고 있다.

2년째 대체인력을 하는 김모씨(61)는 “새벽부터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노동 강도는 세지만 다른 직종에 비해 일당이 적은 실정”이라고 말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겨울철을 맞아 대체인력이 대규모로 이탈할 경우 공무원들이 청소현장에 나가게 됐다”며 “클린하우스마다 쌓인 쓰레기를 제 때 수거하지 못하는 등 청소행정 대란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기간제와 파견·용역 근로자 등 비정규직 가운데 향후 2년 이상 일할 인력은 정규직으로 전환시킬 방침이다.

단, 휴일·휴직 대체 근로자와 60세 이상 고령자는 전환 대상에서 제외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