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포럼] 대선후보 공약과 제주 미래 비전
[제주포럼] 대선후보 공약과 제주 미래 비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17대 대통령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지난 27일 막을 올렸다. 제주지역에서도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7일 정당별로 선대위 현판식과 거리유세, 공약 발표 등으로 본격적인 대선 운동이 시작됐다. 하지만 도민들의 시선은 차갑기만 하다. 연일 계속되는 BBK 주가조작 사건 공방으로 정책선거는 실종됐고 후보난립은 유권자들에게 실망감만 안겨주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정책대결은 아랑곳하지 않고 다음달 5일로 예정된 검찰의 BBK 수사발표에 목을 매고 있다.

검찰의 BBK 수사발표가 사실상 대선 판세를 결정할 마지막이자 최대 변수가 될 수밖에 없다고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이번 대선은 BBK로 시작돼 BBK로 끝날 전망이다. 범여권 등 ‘한방’을 기대하는 정치세력이든 ‘헛방’을 주장하는 한나라당이든 모든 정치권이 BBK 광풍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렇다보니 정책선거는 온데간데없고 대선후보들이 지금껏 내놓은 제주공약도 부실하기만 하다. 물론 앞으로 선거운동 기간 동안 각 후보나 정당들이 제주방문이나 유세를 통해 각종 공약과 정책들을 쏟아낼 것으로 예상되지만 주요 대선후보들이 그 동안 수차례 제주를 방문하면서 제시한 공약은 초라할 정도다.

대통합민주신당의 정동영 후보는 ‘도 전역 면세화’와 ‘남북정상회담과 북핵6자회담 제주개최’ 등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다.

한나라당의 이명박 후보는 ‘제주특별자치도를 제대로 만들겠다’고 강조하고 감귤경쟁력 강화, 바다목장 육성 등을 약속했다.

민주노동당의 권영길 후보는 해군기지 철폐와 평화의 섬 건설, 민주당 이인제 후보는 세계유엔기구의 제주 유치, 창조한국당의 문국현 후보는 ‘제주를 아시아 공동체 수도로 육성’을 핵심 공약으로 내놓았다.

허나 이들 대선후보들이 내놓은 공약의 구체성이나 실천방안 등을 들여다보면 대부분 ‘선언’ 수준에 그치고 있다. 무소속 이회창 후보는 아직까지 제주를 방문하지 못한 탓으로 제주공약을 발표조차 못하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각 당의 제주도당들이 대선공약에 반영하겠다며 각종 정책과 공약들을 발표하고 있는 것은 도민의 한사람으로서 고마울 따름이다. 한나라당제주도당은 1차로 6대 핵심전략 30대 세부정책과제를 선정, 중앙당에 제주지역 공약으로 반영해 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민주노동당제주도당과 창조한국당제주도당도 각각 제주지역 10대 공약을 마련, 대선공약에 반영토록 협의 중이다. 앞으로 대선 투표일까지 남은 기간은 21일 뿐이다.

BBK 수사결과 발표, 막판 후보단일화 등 대선 판세를 요동치게 할 메가톤급 변수들이 버티고 있는 상황에서 제주 유권자들의 관심도 이곳으로 집중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번 대선은 21세기 제주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선거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제주일보도 이에 따라 지난 10월 1일 창간 62주년을 맞아 대선후보들이 제주의 현안을 직시하고 제주공약에 반영할 수 있도록 도내 각계 전문가들을 상대로 17대 대선 제주아젠다 설문조사를 벌인 바 있다.

이 조사에서 21세기 제주의 미래비전으로 특별자치도 완성과 국제자유도시 건설, 동북아 관광휴양중심도시 등이 제시됐고 제주발전의 세부실천 방안으로 전도 면세지역화, 한미 FTA 대응 감귤산업 육성, 영어전용타운 국책사업 추진, 제2공항 건설 등이 최우선 과제로 선정됐다.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되고 있는 이번 대선이지만 대선후보들의 제주공약을 한번쯤은 꼼꼼히 살펴보는 수고가 도민들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제주도민으로서 소중한 권리를 행사하고 부여된 책임을 다하는 자세가 절실히 바라지는 시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