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악취 고통, 이참에 말끔히 해결해야
양돈악취 고통, 이참에 말끔히 해결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양돈장 악취로 인근 주민들이 심각한 고통을 받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대부분 양돈장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악취를 풍기는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그에 따라 해당 양돈장들은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돼 철저히 관리된다고 한다. 한국냄새환경학회에 의해 밝혀진 결과다. 제대로 된 악취 측정은 이번이 처음 있는 일이 아닌가 싶다.

악취 실태 조사는 최근 4개월간 도내 101군데 양돈장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그중 97%인 98개 양돈장이 악취 기준을 넘었다고 한다. 특히 한림읍 금악리의 50군데 양돈장은 모두 해당됐다. 나머지 학교 인근의 51개 양돈장 중 94%(48군데)도 악취농도가 기준을 초과했다. 이들 양돈장 앞의 공기는 15배의 일반공기로 희석해도 악취가 나는 심각한 수준을 보였다. 그간 겪었을 주민들의 생활불편이 남의 일 같지가 않다.

제주도는 악취기준을 넘은 양돈장과 밀집지역을 내년 1월까지 악취관리지역으로 고시해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한다. 아직 조사하지 않은 195군데 양돈장에 대해서도 악취 조사 후 같은 지침이 적용된다.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되면 사업자는 악취방지 시설을 1년 안에 설치해야 한다.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사용중지 조치가 내려진다.

만시지탄이지만 진작에 그랬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주민과 관광객들이 악취로 인한 괴로움을 호소한 게 다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정말이지 이런 상황에 이르도록 당국은 무얼 했는지 모르겠다. 갑갑하다 못해 참담한 심정이다.

사실 악취 문제의 주된 원인은 양돈농가의 해이된 윤리의식에 기인한다. 악취저감장치를 제대로 갖춘 농가는 3곳 중 1곳에 불과하다. 냄새저감제를 무상 공급해도 인력·비용 문제를 이유로 방치하기도 한다. 그런 면에서 이번 악취 조사는 농가의 자구노력이 선행돼야 고질적인 축산 악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 준다.

해법은 이미 제시돼 있다. 요번 지적사항을 농가들이 그대로 개선하고 시정하면 된다. 농가들의 전향적인 의식 전환이 요구되는 것이다. 제주도정 역시 어렵게 마련한 악취관리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길 바란다. 이참에 양돈악취 현안을 완전히 근절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충언이다. 그래야 주민과 농가 모두가 상생의 길로 나설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