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는 인생 성공의 비결
웃는 인생 성공의 비결
  • 제주신보
  • 승인 2017.12.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명언 서귀포문화원장 / 수필가

아름다운 바닷길을 음악처럼 흘렀던 시간, 새소리, 파도소리가 아름다운 지형과 융합되어 만들어지는 풍광이 있어 제주가 좋다. 서울 등 대도시 사람들이 제주를 찾는 이유는 잃어버린 리듬을 찾아서 이다.

즉 그 리듬 속에는 웃음이 있고 그 웃음은 매력 있는 자신을 만들어 간다. 신의 동물에겐 웃음을 내려주지 않고, 인간에게만 웃음을 내린 것은 큰 축복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인간은 이 웃음을 얼마나 바르게 누리고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한번 웃는다는 것이 그저 한순간의 즐거운 마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웃음은 곧 건강이며 수명연장이라 하겠다.

그래서 언제나 웃음 속에 살고 싶으면 탐욕을 버리고 베풀고 나눔의 삶을 살라고 한다. 이 세상에는 소리 없는 웃음 뒤에 숨어있는 웃음도 많다. 아첨 배 웃음, 코웃음, 경멸과 모욕을 주는 웃음, 히죽히죽 웃는 비웃음 도 있다. 하지만 웃음의 진정한 의미는 인간성회복에 있다. 소리 없는 아기의 웃음, 때 묻지 않는 순수한 웃음이 필요하다.

사람은 웃음 지을 수 있을 때 성공의 기회가 온다고 본다. 남의 얘기를 3분만 들어 준 다음에 자신의 얘기를 하면 대화와 협상이 잘 된다. 그것은 상대방이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 주기 때문이다.

특히 협상을 잘하려면 또 협상에서 더 좋은 것을 얻으려면 소통이 잘 돼야 하고, 소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웃음이 있어야하며 웃음으로 통할 수 있다는 게 바로 소통이다.

그래서 웃음은 언어를 뛰어넘는 언어라고 말한다. 소통이 잘되면 기회가 온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오는 것이며 기회는 항상 잡을 수 있는 곳에 있다. 위험할 위와 기획할 기가 모인 위기가 바로 기회로 잡을 수 있어야하며 위험과 기회는 항상 같이 붙어 다닌다.

손자병법에도 ‘싸우지 않고 승리하라’고 했다. 백 번 싸워 백 번 승리하는 것이 최상이 방법이 아니고, 싸우지 않고 적을 굴복시키는 것이 최상이 방법이라고 했다.

또 신의 내린 은총이라는 카리스마는 ‘대중의 마음을 움직여서 따르게 하는 특별한 능력, 재능’의 뜻이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웃음보다 더 큰 무기는 없다.

영어단어 중 가장 아름다운 단어는 마더mother(어머니)이며, 가장 기분 좋은 단어는 스마일smile이다.

사람의 태어난 환경과 배경에 의해 행복과 불행이 결정지어 지는 것은 아니며 우리는 작은 창문에 비치는 빛이 오래도록 머무를 때 행복을 느낀다.

많이 가졌으면서도 웃지 못하면 불행이고 가난하면서도 웃을 수 있을 때 행복이라 한다. 행복과 불행은 외부적인 상황이나 조건에 있지 않고 받아들이는 삶의 자세에 달려있다. 세 잎 클로버 속에 네 잎 클로버가 숨어있는 것은 행복하다보면 행운을 찾을 수 있다는 뜻에서 가까이에 있다.

우리는 요즘 눈을 뜨기 무섭게 들려오는 우울하고 부정적인 뉴스들에 크게 위축되고 있다.

그렇지만 세상마저 버린 절대 고독 앞에서도 복스러운 얼굴이 다정하고 부드러운 웃음은 보는 이의 가슴을 흐뭇하게 하여 세상을 따뜻하게 만들어준다.

이제 천년의 미소를 머금은 채 아침 햇살을 받는 부처의 미소처럼 인간의 특권인 진솔한 웃음을 웃어보자.

웃음은 그 숱한 미움의 늪을 빠져 나와 성공하는 당신을 만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