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의장 자리 놓고 민주-바른정당 대립하나
도의회 의장 자리 놓고 민주-바른정당 대립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주당 "1당에서 선출돼야" 반면 바른정당 "새로운 논의 필요"...갈등 양상일 경우 도민 비판 예상

고(故) 신관홍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의 타계로 공석이 된 도의회 의장직을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바른정당이 협의에 나섰지만 뚜렷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특히 앞으로 6개월 가량 남은 의장 자리를 놓고 의회 내부에서 갈등이 빚어질 경우 내년도 예산 심사 등 중차대한 시기에 서로 자리싸움만 벌이고 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바른정당은 지난 1일 신임 의장 선출을 놓고 협의를 벌었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했다. 서로의 입장차가 극명한 이유는 2014년 7월 제10대 도의회가 출범한 시점과 현재의 상황이 많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당시 도의회 원 구성은 새누리당(현재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분당) 18석,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 전신) 16석, 무소속 2석, 교육의원 5석 등이었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양 당 간 합의를 통해 전·후반기 의장은 다수당인 새누리당이 맡는 대신 상임위원장은 전반기 새누리 3석, 민주 3석으로, 하반기에는 새누리 2석, 민주 4석 등으로 배분하기로 합의했다.


이후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지고 바른정당 소속이었던 故 신 의장이 타계하면서 현재는 민주당 16석, 바른정당 12석, 자유한국당 5석, 무소속 2석, 교육의원 5석으로 재편됐다.


민주당에서는 원내 1당인 민주당이 당연히 신임 의장을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관례상 원내 다수당이 의장을 맡아왔고, 10대 의회 출범 당시 1당이 의장을 맡기로 합의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반해 바른정당은 10대 의회 출범 당시에는 양당체제였지만 현재는 다수당체제로 바뀌어 원내대표들 간의 새로운 논의가 필요할 뿐 아니라 민주당이 초반 합의를 일방적으로 해석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바른정당에서는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를 통해 의장을 선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사전에 합의 없이 무기명 투표를 통해 의장을 선출한 적도 없고, 차기 의회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민주당과 바른정당 모두 갈등 양상은 피해야 한다는데 대해 공감하고 있다. 故 신 의장이 타계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고, 사실상 4개월 가까이 도의회 수장 자리가 비어 있는 상황에서 자리싸움으로 번질 경우 도민들의 비판 여론을 불러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과 바른정당은 이번 주 협상을 다시 진행할 예정이지만 서로의 입장차가 커 원만한 합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강호진 제주주민자치연대 대표는 “신관홍 의장이 돌아가신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의회 내부에서 자리싸움을 벌인다면 도민들의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원만한 논의와 협의, 양보를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