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차량 리스 사업 특혜의혹 밝혀져야
청소차량 리스 사업 특혜의혹 밝혀져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특별자치도가 내년부터 양 행정시에서 운영하는 청소차량에 대한 정비를 전문업체에 맡기는 ‘정비 리스 사업’을 추진한다고 한다. 이 사업은 청소차량 직영 관리에 따른 차량 구입 및 유지관리 등 비효율적인 문제점을 정비 리스로 전환해 효율적인 청소행정을 구현한다는 게 취지다. 청소차량은 제주시 181대, 서귀포시 62대 등 총 243대에 이른다.

한데 정비 리스 사업이 특정 대기업 계열사에 일감을 몰아주려는 특혜성 사업이라는 의혹이 불거져 파문이 일고 있다. 지난 5일 속개된 도의회 예산결산특위 예산심사에서 도마에 오른 이유다. 이날 허창옥 의원이 설명한 일련의 과정 등을 보면 합리적 의심을 하기에 충분하다.

그 발단은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인 현대커머셜 측이 지난 6월 제주도에 정비 리스사업 제안서를 비공식적으로 제출하면서부터다. 이에 도 세정담당관실은 생활환경과에 사업을 적극 검토해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거기엔 ‘역외세원 1000억원 이상을 확충하는 시설대여업체로부터 정비리스 전환 제안서가 접수됐다. 원만한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는 내용과 함께 현대커머셜이란 특정 기업명까지 명시됐다.

이어 도 생활환경과는 양 행정시에 관련 의견을 물었고, 제주시는 독과점 횡포와 지역 소규모 업체 도산 우려 등을 들어 사실상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서귀포시는 차량별로 시범운영하자는 입장을 냈다. 하지만 도 생활환경과는 지난 9월 말 양 행정시에 리스 사업 추진 계획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허 의원은 이와 관련해 “막대한 역외세원 때문에 공공성, 안전성 등을 따지지 않고 제주도가 특정 대기업이 요구한 정비리스 사업을 추진하려 하고 있다”며 “해당 대기업의 제안한 사업을 놓고 경쟁입찰을 하겠다는 건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것에 불과하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자 도는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럼에도 여러 의문점이 쉽게 가시지 않는다. 사업 계획 과정에서 석연치 않은 점이 있어서다. 마침 허 의원이 윗선의 개입 여부 등을 밝혀내기 위해 도감사위원회에 감사를 요청하겠다고 한다. 그 결과가 주목되는 이유다. 내년 예산에 편성된 사업비 10억4800여 만원의 전액 삭감 여부도 관심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