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충홍 “여야 불합의 죄송…의정 뒷받침 집중”
고충홍 “여야 불합의 죄송…의정 뒷받침 집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2일 기자 티타임 갖고 “당 초월해 소통하며 원만한 의정 활동” 다짐

고충홍 신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바른정당·제주시 연동 갑)은 12일 여야 정당 간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표 대결을 통해 선출된 데 대해 “도민들에게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당을 초월해 의원들과 소통하면서 도민을 위한 의정 활동 지원에 여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고충홍 의장은 이날 의장 집무실에서 기자들과 티타임을 갖고 “이번 의장 당선은 6개월이라는 기간을 떠나 저에게 큰 영광”이라며 “의장에게 주어진 책무와 사명감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고충홍 의장은 여야 합의없이 자유선거로 선출된 데 대해 “저는 3선 의원을 하면서 당적이 다르다고 가까이 하지 않은 적이 없다”며 “똑같이 의정 활동을 하는 입장으로서 의원들과 더 가까이 소통하며 원만하게 의정 활동을 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배석한 이상봉 행정자치위원장(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 을)도 “당 입장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큰 틀에서 투표 결과를 존중하고 6개월 간 차질없는 의정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소통하며 문제를 풀어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의장직을 놓고 여야 간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의장 당적을 없애는 게 어떻겠냐는 제안에 대해 고충홍 의장은 “평소 그런 생각을 가진 바 있다”며 “동료 의원 및 당 소속 의원들과 의논을 해보겠다”고 견해를 밝혔다.


바른정당의 자유한국당 복당 문제에 대해서는 “의장으로서 답변할 사안은 아니”라고 선을 그은 뒤 “지금 의회가 가장 바쁠 때다. 바쁜 시기가 지나면 바른정당 소속 모든 의원들이 모여서 각자의 입장을 전부 수렴하고 의견을 모아서 결정할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을 묻는 질문에는“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해서는 도민 역량 결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개헌 도민 운동본부를 만들어서 도민들의 힘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도의회와 도정 간 관계 설정에 대해서는 “의회 본연의 입장에서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대안 제시 역할에 충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정자치위원장 당시 관심을 가졌던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서는 “시장직선제든 기초자치단체 부활이든 헌법적 지위 확보가 시급하다”며 “개헌 논의 전 특별법 부분 개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의견을 내세우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정부가 강정 해군기지와 관련한 구상권 철회를 결정한 데 대해서는“참으로 잘된 일”이라며 “구상권 철회가 도민 화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진주리 기자 bloom@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