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제주’·‘새로운 제주’ 꿈꾼다
‘행복한 제주’·‘새로운 제주’ 꿈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올해 지방선거·제주4·3 70주년·지방분권 개헌 등 앞둬…미래 설계 본격화
▲ 2018년 무술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올해는 황금 개띠의 해입니다. 개는 인류의 오랜 벗입니다. 주인을 한없이 따르면서도 아픔을 함께합니다. 개의 믿음직한 모습이야말로 사람이 본받아야 할 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제주지역 발행부수 1위인 제주新보도 도민과 독자 여러분에게 늘 믿음직한 이웃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뜻함에, 때로는 가슴 아픈 일에 눈물을 흘릴 줄 아는 신문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부정과 부패, 탐욕에 대해서는 한순간도 놓치지 않는 감시견(Watch Dog)이 되겠습니다. 사진은 한라산 백록담 위로 해가 떠오르는 모습.

 

‘황금 개띠의 해’로 불리는 2018년 무술년(戊戌年) 첫날을 맞았다.

 

국민의 촛불혁명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해 새 정부를 탄생시킨 격동의 2017년 정유년(丁酉年)을 뒤로 하고 꿈과 희망을 부풀게 한다.

 

제주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행복한 제주’와 ‘새로운 제주’의 미래로 내딛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해를 맞고 있기 때문이다.

 

새해는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치러지는데다 제주4·3사건 7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이다. 정치권의 지방분권 개헌 논의도 주목되고 있다.

 

오는 6월 13일 예정된 지방선거는 지역발전을 이끌 선량(選良)을 제주도민들이 선택하게 된다.

 

유권자들은 과연 행복한 제주를 만드는 리더십을 보여줄 적임자가 누구인지 판단하고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게 된다.

 

벌써 도지사를 비롯해 교육감, 지역구 도의원과 교육의원, 비례대표 도의원 당선을 준비하는 정치권 인사들은 서서히 도민 속으로 파고 들고 있다.

 

이들은 인구와 관광객 급증으로 인한 제주의 명암 속에서 밝은 제주의 미래를 설계하고,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

 

미래 제주를 예측하는 인프라 확충과 주거복지, 도민들이 먹고 살고 있는 신성장동력 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등이 그것이다.

 

도민 눈높이에 맞는 교육과 문화, 풀뿌리 민주주의를 반영한 행정체제 개편도 과제이다.

 

수년째 논란이 끊이지 않는 제2공항 건설 문제를 비롯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10년 넘게 갈등에 휩싸인 서귀포시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각종 관광 개발 사업에 대해 도민이 공감하는 해법도 제시해야 한다.

 

제주4·3사건 70주년을 어떻게 준비하느냐도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국가 공권력에 억울하게 희생된 4·3 희생자와 유족들의 한은 아직까지도 풀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도민 사회에서는 4·3희생자 및 유족 배·보상 문제를 비롯해 불법 군사재판 무효화,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시행 등을 요구하고 있고, 이를 실행에 옮길 4·3특별법 개정안은 국회에 제출돼 있다.

 

특히 ‘4·3문제 해결’을 공약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4·3 70주년 추념식 참석 의지를 표명, 그 어느 때보다 기대가 커지고 있다.

 

화해와 상생으로 승화되고 있는 4·3의 섬, 제주를 인권과 평화의 섬으로 국내는 물론 아시아, 전 세계로 부각시킬 때이다.

 

지방분권 개헌 추진과 맞물린 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도 시급해지고 있다.

 

정치권에서 개헌 시기와 내용을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지만 개헌 국면을 활용, 제주를 자치분권 시범도시로 완성하겠다는 국정과제와 연계해 이를 슬기롭게 풀어가야 한다.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다는 개띠의 해를 맞아 정치권의 약속들이 현실 속에서 결실을 보는 가슴벅찬 해를 소망해본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