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제 발전위한 중장기 계획 제시
제주경제 발전위한 중장기 계획 제시
  • 조문욱 기자
  • 승인 2018.0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계 신년설계-장한철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제주 경제는 지난해 건설업 둔화,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인 관광객 감소 등의 악재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업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4% 중반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올해도 제주 경제는 관광객 증가와 도민 소비 증가 등으로 지난해에 이어 4% 중반대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성장세를 제약할 수 있는 리스크 요인들이 안팎으로 잠재해 있다. 우선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면서 급격하게 늘어난 가계부채로 인해 앞으로 금리상승 시 도민 소비 여력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 또한 한중관계 개선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관광객의 회복 속도가 빠르게 나타나지 않거나, 양질의 일자리 공급 부족으로 인구유입 속도가 둔화될 가능성도 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제주도가 당면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지역사회에 필요한 역할을 적극 수행하겠다. 대내외 경제 여건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면밀히 분석하는 한편 금리상승에 따른 가계부채 상환부담 및 부동산시장의 향방 등 경제현안에 대한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

 

또한 도내 관광산업의 질적 성장 전략, 1차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방안 등 제주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중장기 발전전략을 제시하겠다.

 

아울러 한국은행이 금융기관에 낮은 금리로 공급하는 ‘중소기업 자금지원제도’를 보다 효율적이고 내실 있게 운용하고, 도내 중소기업 유관기관과의 상호협력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