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정숙, 제주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부 교수, 제주지역경제교육센터 센터장/논설위원

돈 만큼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단어도 없다. 현대사회는 돈이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믿는 돈이 지배하는 사회이다. 돈 때문에 가족을 등지고 많은 죄를 짓는다. 돈은 본래 교환을 매개하는 수단이었다. 돈이 본래의 기능을 잃고 가치축적수단, 증식수단으로 목적이 변질되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였다.

돈이 많으면 행복하고,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을까? 200만원을 버는 사회운동가와 1000만원을 버는 의사 중 누가 더 행복할까? 많은 사람이 돈이 많으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생활에 반드시 돈이 필요하고, 돈으로 의식주 등 많은 것을 살 수 있고 꿈을 이룰 수 있고 자아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삶을 가치 있고 아름답게 만드는 것은 돈으로 얻을 수가 없다.

네덜란드 속담에서 ‘돈으로 집은 살 수 있지만 가정을 살 수는 없다. 돈으로 시계는 살 수 있어도 시간을 살 수는 없다. 돈으로 침대는 살 수 있어도 잠을 살 수는 없다. 돈으로 책은 살 수 있어도 지식을 살 수는 없다. 돈으로 의사는 살 수 있어도 건강을 살 수는 없다. 돈으로 직위는 살 수 있어도 존경을 살 수는 없다. 돈으로 피를 살 수는 있어도 생명을 살 수는 없다. 돈으로 여자는 얻을 수 있지만 사랑을 살 수는 없다.’고 하였다.

진정한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없다. 돈이 주는 행복은 한계가 있다. 어느 정도까지는 소득이 증가할수록 행복수준이 높아지지만 일정수준이 넘으면 관계가 없게 된다. 더 치열한 경쟁과 스트레스 속에서 살고, 상대적 박탈감을 더 크게 느끼기 때문이다. 돈이 행복의 기준이 되면 끊임없이 남과 비교하게 되고 더 많은 돈을 원하게 되므로 오히려 불행해질 수도 있다. 돈이 없어도 행복한 사람이 있고 돈이 없기 때문에 불행한 사람이 있다. 돈이 있어서 행복한 사람이 있고 돈이 있어도 행복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 돈과 행복의 관계를 만드는 것은 자신이다. 행복은 돈이 많고 적음보다는 돈을 대하는 마음가짐과 자세로 결정된다.

돈은 가치중립적이다. 돈 문제는 돈 때문이 아니라 돈을 다루는 사람 때문에 생긴다. 돈은 반려견의 목줄과 같다. 목줄이 풀린 반려견은 생명을 위협하는 공포의 대상이다. 돈을 잘 다루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정립하는 것이다. 돈에 대한 기본 태도는 돈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돈을 통제하지 못하면 돈에 끌려 다니게 된다. 돈에 끌려 다니는 삶을 살면 내 삶이 보이지 않는다. 중요한 가치를 보지 못하고 돈을 따라다니게 된다. 내 삶을 주도할 수 있어야 돈의 횡포에서 벗어날 수 있다. 부자가 되려고 돈을 좇는 삶이 아니라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올바르게 소비하고 욕망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돈에 무력감을 느끼는 것은 돈을 적게 벌어서가 아니라 돈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돈을 통제할 수 있으면 적게 벌어도 행복을 느끼게 되고 돈에 끌려 다니지 않게 된다. 독일의 철학자인 니체는 ‘돈은 인간을 자유롭게 하지만, 지나친 재산은 사람을 노예로 만든다.’고 하였고, 영국의 철학자이며 정치인인 프란스시 베이컨은 ‘돈은 최고의 하인이면서 또한 최악의 주인이다.’고 하였다. 고전경제학의 아버지인 애덤 스미스는 ‘500명이 가난해져야 한 사람이 부유해진다.’고 하였다. 미국의 심리학자이며 철학자인 윌리엄 제임스는 ‘마음이 바뀌면 행동이 바뀐다.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뀐다.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뀐다.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고 하였다.

나는 왜 돈을 버는가? 나의 행복최고점은 얼마일까? 한 번 생각해보자. 돈에 대한 마음을 바꾸면 운명을 바꾸게 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알아랑ㄹㄹㄹㄹ 2022-12-08 21:40:50
토론할 때 좋아요!

Korea_jun 2022-01-20 15:39:27
제가 토론할떼 이거써서 이겼어요
(출처남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