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용역 ‘주목’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용역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소득 창출·일자리 제공·인프라 확충 중점
반대 주민 설득 등 각계 의견 반영될지 관건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나서기로 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하지만 제2공항 예정지인 서귀포시 성산읍 일원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용역에 반대 주민 설득 등 각계의 의견 반영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제주도는 이번 용역을 위해 25일 용역업자의 사업수행능력 평가기준(안)을 공개, 오는 31일까지 의견을 접수받고 있다.

 

제주도는 또 지난해 마련한 제2공항 주변 발전 기본구상안을 포함한 주민 의견을 토대로 이번 용역 과업지시서를 작성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5월께 이번 용역에 착수, 내년 하반기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는 이번 용역에 지역주민들의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도로를 비롯한 인프라 확충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제주도는 용역 결과에 따라 국비 확보 등 중앙 절충에도 나설 계획이다.

 

제주도는 그동안 제2공항 주변지역 개발 계획과 관련 제주도가 중심이 되는 공영 개발을 원칙으로 지역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는 계획, 일자리를 제공하고 소득을 창출하는 계획, 마을 공동체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여러 가지 대책 등을 강조해왔다.

 

이에 앞서 제주연구원은 지난해 제주도로부터 의뢰받은 제2공항 주변 발전 기본구상 용역에서 스마트시티(주택단지)와 종합물류센터, 신성장동력 산업단지, 혼인지 테마파크, 성산 경관거점 발굴, 컨벤션센터 등 민자 유치 관광 인프라, 지역주민 이주지역 조성 사업 등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런데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는 지난해 제주도가 편성해 도의회에 제출한 2018년도 예산안에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계획 수립 용역 사업이 포함되자 전액 삭감을 요구하는 등 반발해왔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수행 사업자 선정 절차를 진행 중인데 오는 5월께 부실 논란이 일고 있는 입지 선정 타당성에 대한 재조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