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쓰레기 해결 안정화 단계로 갈 것"
"교통.쓰레기 해결 안정화 단계로 갈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임시회 개회...고충홍 의장 "특별도 헌법 지위 필요"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보행자와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개편, 자원순환형 사회 구축을 위한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제주형 공공임대주택 정책을 올해 도정 주요 업무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6일 제358회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열린 2018년도 제주도정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밝혔다.

원 지사는 “성장통과 불균형 문제는 하루 아침에 해결되기 어렵다”며 “교통과 쓰레기, 주택 문제 해결은 이제 시작됐고, 앞으로 안정화 고도화 단계로 넘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어 “4·3 70주년 제주방문의 해를 계기로, 4·3의 전국화와 세계화를 이끌어내고, 유족들이 겪고 있는 복지 등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또 “제2공항 입지선정 재검증 조사결과가 5월에 나올 예정”이라며 “국토부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결과를 토대로 합당한 후속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제주도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과 관련, 원 지사는 “사면복권의 과제를 풀고, 강정마을 주민이 주도하는 공동체회복 사업을 위해 도민사회와 함께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고충홍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임시회 개회사에서 “무술년 새해는 제주발전의 큰 분수령이 될 것”이라며 “제주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확보와 연방제 수준의 지방분권 개헌, 70주년을 맞는 제주4·3 완전해결, 지방선거 등은 제주의 미래를 희망으로 안내할 지도”라고 역설했다.

고 의장은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한 지 12년, 국제자유도시로 가기 위한 기틀을 다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자치재정, 자치입법, 자치행정권 등 헌법적 제약에 따른 한계가 있는 만큼 이를 뛰어넘는 방법은 오직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를 부여받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의장은 이어 “4·3유족과 희생자가 개별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근거 규정과 4·3흔들기 등 이념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한 장치 등을 담은 4·3특별법 개정안이 조속히 처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은 교육행정 업무 보고에서 “올해는 교육 행정의 혁신, 평가의 혁신, 리더십의 혁신을 통해 제주를 ‘교육복지특별도’로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이어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고교 무상교육과 다자녀 가정의 모든 아이들을 위한 공교육비 지원 정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겠다”며 “고교 무상 급식의 첫 걸음을 충실하게 내딛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선 제주도지사가 제출한 양석완 감사위원장 예정자(67) 임명동의안에 대해 재석의원 32명 중 찬성 30명, 반대 2명으로 가결됐다. 제5대 양석완 제주도 감사위원장의 임기는 3년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