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청소년 지원 위한 업무협약’ 기대된다
‘위기 청소년 지원 위한 업무협약’ 기대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 철학 중 하나다. 청소년들이 폭력 등에 노출돼 상처받지 않고, 올바르게 자라날 수 있도록 정부, 가정, 사회가 함께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상당수 청소년은 가정과 학교 밖에서 떠돌고 있다. 실제로 경찰이 파악하고 있는 제주도내 위기 청소년의 수는 2600여 명이다.

위기 청소년들은 상당수가 가출, 약물중독, 비행, 성매매 등에 노출되어 있다. 여성가족부가 밝힌 ‘2016 성매매 실태조사’에 따르면 가출 경험이 있는 위기 청소년 중 절반은 가출 후 생활비 마련을 위해 일명 ‘조건만남’ 형태의 성매매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일 연령대 재학 중인 청소년보다 건강상태도 취약하다. 정부가 지난해 처음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을 시행한 결과 학교 밖 위기 청소년들이 동일 연령대 재학생보다 키가 작고 몸무게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 관리 상태도 불량했다.

이런 가운데 제주지방경찰청이 한국마사회 제주본부, 제주대학교병원,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함께 체결한 ‘위기 청소년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은 도민적 관심을 끌 만하다.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적 연대라고 할 수 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나서야 한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사실 위기 청소년에 대해선 실질적인 지원 체계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던 터라, 이번 협약에 거는 기대가 클 수밖에 없다.

각 기관의 역할도 눈길을 끈다. 경찰은 위기 청소년 중 심리치료 대상자를 심사ㆍ선발하고, 제주대병원은 해당 청소년에 대한 심리치료를 진행한다. 마사회 제주본부는 청소년 1인당 200만원 한도의 심리치료비를 후원하고 중독예방센터와 연계한 심리치유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심리치료와 동시에 취업ㆍ학위취득 지원 등 다양한 사회복귀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문제를 일으키는 청소년들 뒤에는 알코올 중독, 가정폭력 등 문제가 있는 부모들이 있다. 그 부모들 역시 사회적으로 보살핌이 필요한 이들이다. 특히 자살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중 1위이다. 이들을 위해서도 사회적 연대를 구축해야 하는 이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