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마다 폐지·보완…요일별 배출 '선거 쟁점'
후보마다 폐지·보완…요일별 배출 '선거 쟁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고경실 시장 "시민들의 적극 참여로 요일별 배출 정착단계"

지난해 7월 1일부터 본격 시행된 재활용쓰레기 요일별 배출제가 6·13지방선거에서 쟁점으로 떠올랐다.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예비후보들이 최근 전면 폐지 또는 보완 대책을 공약으로 내걸면서 도민 생활과 가장 밀접한 이 제도의 존속 여부를 놓고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강기탁 예비후보는 “요일별 배출제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도민을 불편하게 하면서 정책을 달성시키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아야 한다”며 “1회용 비닐봉투 사용 금지 및 개인 컵 이용자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보완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우남 예비후보는 “도정은 이 제도 시행 이후 쓰레기량이 20% 줄었다고 했지만 각 가정에 재활용품을 쌓아 놓으면서 나타난 반사효과”라며 “행정 편의적인 요일별 배출제를 전면 폐지, 모든 쓰레기를 도민들이 원하는 시간에 내놓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예비후보는 “도정은 연간 54억원을 들여 압축쓰레기를 도외로 반출하는 등 제주도의 쓰레기 정책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며 “쓰레기 감축과 재활용을 통해 새 상품을 생산하는 등 도민 공감대에 맞는 제주형 자원재활용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공약했다.

자유한국당 김방훈 예비후보는 “쓰레기 배출 요일을 놓치면서 도민들의 스트레스도 늘어가고 있지만 요일별 배출 및 재활용 분리 예산으로 연 200억원이 투입되고 있다”며 “민간 수거보조금을 확대해 클린하우스 넘침 현상을 줄이는 방법을 도입, 이 제도를 전면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관련, 고경실 제주시장은 지난 9일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요일별 배출제 시행으로 도시가 깨끗해지고 자원순환형 시스템이 정착된 것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고 시장은 “시행 1년을 맞이한 이 제도를 당장 폐지하면 도민사회에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며 “요일별 배출제는 일본 및 독일의 선진제도를 검증해 반영한 것으로 제주의 현실에 맞는 최적의 수거 및 처리 방식”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우남 예비후보는 “민감한 선거시기에 특정 예비후보자가 발표한 정책과 관련, 시장의 직위를 이용해 선거에 의도적으로 영향을 주려는 행위”라며 “제주도선관위는 엄중한 조사와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종이·비닐·플라스틱 등 재활용품을 특정 요일에만 배출하도록 한 요일별 배출제는 2016년 12월 1일 제주시가 시범 운영에 들어갔고, 지난해 1월 1일 서귀포시가 참여했다.

제주도는 문제점을 개선, 지난해 7월 1일부터 도 전역에서 본격 운영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