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섬유질 식사의 중요성
고섬유질 식사의 중요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철민 한마음병원 2외과 과장

대장항문질환으로 진료하다보니 의외로 변비와 치질로 고통스러워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된다. 거기에다 간혹 치질 때문에 변비가 생긴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게 되는데 그건 아니다. 정확하게 대답하자면 변비가 치질의 원인이나 악화요인이 되는거지 치질이 변비의 원인이 되는 경우인 것은 아니다.


최근 서양식 식생활습관으로의 변화와 바쁜 일상으로 인한 인스턴트 음식섭취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섬유질식품 섭취가 부족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변비와 치질, 대장암등 대장항문질환들이 늘어가고 있다. 그래서 진료실에서 항상 강조하는게 섬유질 섭취를 늘리라는 것이다. 이러한 섬유질섭취의 체내에서의 역할은 대장항문뿐 아니라 다양한데 그 역할을 정리해보면,


1. 변의 양을 많게 하고 수분을 흡수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2. 이로 인하여 직장항문에 긴장과 자극이 감소되어 치핵이 예방되고
3. 대장게실증이 고섬유식으로 장관내압이 저하되어 증상이 완화된다.
4. 과민성 대장증후군에서 복부불쾌감을 줄이고 대장을 이완시켜 장운동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킨다.
5. 장내독성물을 흡수제거하고 배설함으로써 대장암의 발생가능성을 감소시킨다.
6. 소장에서 당질의 흡수를 저하시켜 당뇨병을 예방하고
7. 장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비피더스균등 유익한 장내세균을 증식시킨다.

 

이러한 유익한 역할은 장기적인 식생활습관의 변화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섬유질 섭취 하루 권장량은 25g정도로 서양인은 대부분 이보다 적은편인데 우리나라 사람들도 갈수록 적어지는 추세다.


섬유질이 많은 식품으로는 보리밥, 잡곡밥, 현미밥, 해조류, 감자, 콩류, 고사리, 무말랭이, 시레깃국등이다. 음식으로 섭취하는게 좋지만 그러지 못할 경우 상품으로도 나와 있다.


이제부터 섭취량을 증가시키려면 점진적으로 양을 올려야하며 한꺼번에 너무 많이 올리면 복부팽만, 트림등 불편감이 수반될 수 있다. 고섬유질식사와 병행할 것은 물도 많이 마시는게 좋은데 하루 약 2L 정도가 좋다.


한 가정의 체질은 부모의 식생활습관에 많이 좌우된다. 이제부터라도 노력하여 2세들에게 건강체질을 만들어 주는게 큰 하나의 자산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