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른자위 화북공업지역 이전 '관심'
노른자위 화북공업지역 이전 '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올해 용역 착수...개별기업, 또는 잔치 전체 옮길지 검토
▲ 각종 제조업체가 밀집한 제주시 화북공업지역 전경.

31년 전인 1987년 조성된 제주시 화북공업지역(28만8000㎡) 이설에 따른 용역이 착수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화북공업지역을 포함한 산업입지 공급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1억원을 들여 연구용역에 착수했다고 28일 밝혔다.

용역은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8개월 동안 진행되며, 제주연구원이 맡는다.

화북공업지역은 쾌적한 관광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곳곳에 산재돼 있던 공장을 한 곳에 모아 조성됐다.

총사업비는 23억4000만원이 투입됐으며, 공업단지가 조성될 당시 일부 토지는 강제로 수용했다.

31년 전 화북공업지역은 제주시 외곽에 있었지만 6600세대의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선 삼화지구가 조성되면서 지금은 도심지 한가운데에 위치하게 됐다.

화북공업지역 이설 문제는 선거 때마다 단골 공약으로 제시되는 등 제주시 동부지역의 최고 현안으로 떠올랐다.

특히 지난해 도시기본계획이 입안돼 화북공업지역은 2025년에 주거지역으로 용도가 변경된다.

화북공업지역은 지난해 말 현재 252개 업체가 입주했고, 종사자는 1797명에 이르고 있다.

그런데 대체 부지 확보와 막대한 이전비를 감안하면 화북공업지역 이전은 난관이 예상된다.

우선 주민들의 선호하지 않아서 공업단지를 유치하려는 마을이 없기 때문이다. 막대한 이전비용도 부담이 되고 있다.

이곳에 있는 모 사료공장은 기계설비가 1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 문제로 2013년 결성된 화북공업지역 운영위원회 관계자는 “대체 부지가 마련되면 현재 80여 곳의 제조업체가 이전비를 받지 않고 이설을 하겠다는 협약서를 제출했다”며 “산업단지기본법에 따라 시행사를 선정하고, 가칭 도시개발공사를 설립해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용역 수립 후 공업지역 입주기업 의견은 물론 화북지역 주민 의견도 수렴해 이전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 관계자는 “화북공업지역은 규모가 크기 때문에 향후 이전을 할 경우 개별 기업으로 옮길 것인지, 단지 전체로 이전할 것인지 검토가 필요하다”며 “그동안 지역주민들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이전 요청 민원이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이번 용역에서 화북공업지역 뿐만 아니라 서귀포시 토평공업지역과 구좌·금능·대정 3곳의 농공단지에 대한 확장 및 이전 방안을 제시하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