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의 4·3 완전한 해결 약속과 과제
문 대통령의 4·3 완전한 해결 약속과 과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영령과 유족 앞에서 사과하고 다짐…정치권 협조 뒤따라야
진상규명 가리키는 곳 달라…‘정명’총체적으로 접근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영령과 유족, 도민들 앞에서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어제 제주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4·3의 완전한 해결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으로서 4·3 영령과 유족들의 한을 풀어주겠다는 의지와 의무를 분명히 했다는 점에서 환영받을 만하다.

공식적으로 사과도 하면서 70주년이 갖는 의미를 더욱 깊게 했다. “무고한 양민들이 이념의 이름으로 희생당했다”며 “국가폭력으로 말미암아 그 모든 고통과 노력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리고 또한 감사드린다”며 유족들의 응어리진 마음을 위로했다.

“국가권력이 가한 폭력의 진상을 제대로 밝혀 희생된 분들의 억울함을 풀고 명예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진상규명에 대한 각오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의 추념식 참석과 사과는 2006년 고(故) 노무현 대통령에 이어 두 번째다. 4·3에 대한 문 대통령의 관심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해, 향후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된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 추진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실제로 이날 문 대통령은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유해발굴 사업은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끝까지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족들과 생존 희생자들의 상처와 아픔 치유에 최선을 다하고, 배·보상과 국가트라우마센터 건립 등 입법이 필요한 사항은 국회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관계로 이날 추념식은 엄숙하면서도 예년과는 분위기가 확실히 달랐다. 유족과 도민들은 4·3에 대한 단호한 의지를 밝힐 때마다 여러 차례 박수로 화답했다. 그리고 정서적 교감도 깊어졌다.

올해 70주년은 여러모로 뜻이 깊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4·3 희생자 70주년 추념식이 치유와 화해를 증진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교황이 한국의 과거사에 대해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제주 4·3을 전 세계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국 주요 도시에 마련된 분향소에도 많은 추모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모두가 합심해 각자의 위치에서 힘썼다는 증거다.

이제 중요한 것은 문 대통령의 의지를 현실화시키는 것이다. 제주공항 내 유해 발굴은 9년 만에 이뤄지고 있지만 배·보상과 국가트라우마센터 건립 등은 문 대통령이 강조한 것처럼 입법이 필요한 사항이다. 정치권이 협조가 있어야 가능하다. 하지만 주요 내용을 담은 ‘제주4·3사건 진상 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국회에 제출했으나, 지금까지 심의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 여·야 대표가 추념식에 참석해 여론을 수렴한 만큼 속도감 있게 진행하기를 바란다.

우리들에게도 숙제는 있다. 4·3에 대한 시각의 차이가 있음은 안타깝지만 현실이다. 모두가 화해와 상생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아직도 ‘4·3의 진실은 무엇입니까’를 묻고 있다. 당시 제주도 인구 10%인 3만여 명이 희생됐고, 2000년 특별법 제정, 2003년 진상보고서 채택, 고(故) 노무현 대통령의 국가책임 인정과 공식 사과, 국가추념일 지정 등 일련의 진전에도 말이다.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선 문 대통령이 이날 기념사에서 강조한 것처럼 ‘낡은 이념의 틀에 생각을 가둬두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는 진보, 보수 진영 모두에게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모두가 진상규명을 외치지만 가리키는 곳은 다르다.

70주년을 계기로 4·3평화기념관에 누워있는 백비(白碑)를 화두 삼아 총체적인 진상규명을 통해 ‘정명(正名)’을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