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4·3 피해자 보상 '한 목소리'
정치권, 4·3 피해자 보상 '한 목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5개 정당 당대표들 약속…4·3성격에 대해선 온도차

3일 제70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여야 당대표들은 피해자 배·보상 등을 담은 4·3특별법 개정안 처리에 당력을 모으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4·3의 성격에 대해선 온도차를 보였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3특별법이 통과된 지 20년이 됐지만 대통령이 바뀌면서 되레 후퇴된 것 같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후퇴가 없도록 약속했고, 이를 존중해 민주당은 4·3특별법 개정안 처리에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4·3사건은 문 대통령과 역사인식은 다르게 보지만 건국 과정에서 무고한 제주도민이 학살당하고 희생됐다”며 “제주도민들의 피해에 대해선 정당한 진상규명과 보상절차가 이뤄져야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홍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4월 3일은 남로당 도당위원장인 김달삼이 350명의 무장폭도를 이끌고 새벽 2시에 12곳의 경찰서(지서)를 습격했던 날”이라며 “이 날을 제주 양민이 무고하게 희생된 날로 잡아 추념한 것은 오히려 좌익폭동에 상관없는 제주양민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4·3의 완전한 해결과 진상규명을 위해 이른 시일 내에 4·3특별법 개정을 위해 당력을 모으겠다”며 “(국회)선진화법 때문에 교섭단체 간 합의가 안 되면 의사일정 어려운 만큼 설득을 하고 전략을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는 “4월에 임시 국회가 열리는 것에 맞춰 4·3특별법 개정안 처리에 최선의 다하겠다”며 “민주평화당은 원내 교섭단체로 정의당과 함께 출범한 만큼 같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국가폭력에 의한 양민 학살이라는 슬픈 역사가 두 번 다시 대한민국 땅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4·3특별법 개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당대표들은 4월 임시국회에서 4·3특별법 전부 개정안 처리에 힘을 모으겠다고 밝힌 만큼 향후 일정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날 당대표들과 함께 50여 명의 여야 국회의원들이 추념식에 참석, 영령들에게 묵념을 하고 유족들을 위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