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후보 5명, 제주4·3 희생자·유족 피해 보상 한목소리
도지사 후보 5명, 제주4·3 희생자·유족 피해 보상 한목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행정체제 개편 자치제 부활·행정시장·읍면동장 직선제 다양
제주新보·제주MBC·제주CBS 지방선거 앞둬 10대 아젠다 채택…도지사 후보의 입장은

행정체제 개편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문대림·바른미래당 장성철 후보는 기초지방자치단체 부활, 자유한국당 김방훈 후보는 행정시장 직선제, 녹색당 고은영 후보는 읍면동장 직선제, 무소

속 원희룡 후보는 도민 의견 수렴 후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는 제주보와 제주MBC, 제주CBS 등 제주지역 언론 3사가 6·13 지방선거보도자문단(위원장 김태일, 제주대 교수)과 함께 채택한 10대 아젠다에 대한 제주특별자치도지사선거 후보들의 답변을 통해 나타났다.

문 후보는 숙의형 민주주의를 활용한 여론 수렴을 통해 자치 모형을 도출, 2020년 총선에서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았다.

장 후보는 기초의회도 원칙적으로 운영하되 도민 논의 거쳐 결정하는 한편 도··읍면동 3계층을 도·기초지자체 2계층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김 후보는 제주시를 동·서 제주시 2개 시로 재편해 도 전역을 3개 시로 하는 행정시장 직선제 입장을 밝혔다. 고 후보는 읍면동 중심의 주민자치, 예산 편성권한 부여, 도민평의회 구성을 통한 기초의회 역할 수행을 강조했다.

원 후보는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개편돼야하며, 계층구조와 권역은 도민 공론화나 주민투표 등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완성 과제에 대해서는 문 후보가 사람 중심의 지속가능한 국제자유도시 추진, 자치입법·조직·재정권 강화, 제주형 계획허가제와 환경총량제를 제시했다.

김 후보는 국세의 지방세 단계적 이양, 특별자치도 불이익 배제 규정 명문화, 도시 기능 전면 재설계 필요성을 제기했다.

장 후보는 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 중앙정부의 포괄적 권한 이양, 기초자치단체장 직선제를 강조했다.

고 후보는 국세와 지방세 비율 37 조정, 연방제 수준의 행정권한 이양, 개헌 또는 제주특별법 전면 개정을 내놓았다.

 

원 후보는 특별지방정부 설치와 특례 근거의 헌법 반영, 입법·재정·조직 등 자기결정권 확대, 행정체제 개편을 제시했다.

제주 4·3의 완전 해결을 위한 과제와 관련 문대림 후보는 희생자 및 유족 피해 보상, 민간인 군사재판 무효화, 트라우마센터 등 치유와 연구 지원 방안을 내놓았다.

김방훈 후보는 명확한 진실 규명, 개별 사건 조사 방식의 진상 조사, 희생자 및 유족 피해 배·보상을 강조했다.

장성철 후보는 정부 차원의 개별사건조사 방식 진상조사보고서 발간, 4·3위원회 위원장 대통령 임명, 희생자 및 유족 보상을 제시했다.

고은영 후보는 제주특별법 평화의 섬조항의 4·3특별법 이관, 2의 진상조사를 통한 정명과 명예회복, 피해자 범위 확대 및 배·보상을 강조했다.

원희룡 후보는 희생자와 유족 배·보상 및 복지 지원 확대, 진실 규명을 위한 추가 조사와 명예회복, 불가역적 4·3 정명과 4·3정신의 전국화 및 세계화를 주문했다.

강창일·오영훈·권은희 국회의원이 각각 발의해 국회에 계류 중인 4·3특별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문 후보가 오영훈 의원의 개정안 처리를 통해 완전한 해결에 접근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 후보는 명확한 진실 규명이 이뤄져야 하고, 조사 방식 등 합의를 주문했다. 장 후보는 4·3 위원장을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변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 후보는 4·3의 시대·지정학적 발생 원인과 미군정 역할 및 책임 규명을 통한 역사적 의의를 추가로 담아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원 후보는 4·3 정의와 배·보상, 불법적 군사재판 무효화 등에 대해 논란을 해소하는 여야 합의와 법 개정을 기대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