元 후보 폭행 사태 "폭력은 용납 안 돼"
元 후보 폭행 사태 "폭력은 용납 안 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각 후보 캠프마다 성명 발표...元 후보 캠프 "이번 사건 선거에 활용 않을 것"
제주 제2공항 반대 활동을 했던 김경배씨가 지난 14일 제주시 벤처마루에서 열린 ‘2018 지방선거 제주도지사 후보 원포인트 토론회’에서 원희룡 예비후보에게 계란을 던지고, 주먹을 휘두른 뒤 자해를 시도했다.
지난 14일 제주시 제주벤처마루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제2공항 반대활동을 했던 김경배씨가 원희룡 후보에게 손을 휘두르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선거 재선에 도전하는 무소속 원희룡 후보가 지난 14일 제주 제2공항 건설을 놓고 벌인 토론회에서 반대 측 주민으로부터 폭행을 당한 가운데 토론회에 참석했던 후보들은 논평을 내고 폭력 근절과 함께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폭력은 용납 안 돼=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 캠프는 논평을 내고 이번 사태는 제2공항 갈등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어떤 경우라도 폭력은 용납될 수 없고 누구도 다쳐선 안 된다갈등은 대화와 협의로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김방훈 후보는 자기와 생각을 달리한다고 해서 출마자에게 테러를 가한다는 것은 민주주의 기본정신을 심각하게 훼손 것이며, 행사 주최 측은 테러에 대비 못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바른미래당 장성철 후보도 의견이 다를지라도 폭력으로 제압하려는 시도는 도민적 공감대를 얻을 수 없고, 결과적으로 정당성을 상실할 수 있다민감한 사안과 관련된 토론회에서 후보들의 신변을 보호 못한 주최 측 책임도 작지 않다고 지적했다.

녹색당 고은영 후보 캠프는 비폭력 평화를 주장해온 녹색당은 이 사태에 대해 안타깝고 유감스럽다하지만 이 사건으로 제2공항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중단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토론회를 주최한 제주참여환경연대와 제주의소리는 사과문을 통해 안전을 책임지지 못해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 2공항이라는 민감한 주제를 다룬 만큼 안전에 신경을 썼어야 했다어떤 지적도 달게 받고, 책임도 회피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폭행을 행사한 K씨가 부위원장으로 있는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는 15지방선거 과정에서 절대로 일어나지 말아야 할 폭력사태가 발생했다폭력사태는 앞으로 어떠한 이유로도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것이 대책위의 입장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대책위는 폭행한 가해 당사자는 마땅히 법과 원칙에 따라 책임을 져야 한다. 다만, 이러한 사태가 제2공항의 무리한 사업추진 등으로 누적된 사회 갈등이 표출됐다는 점에서 도정과 국토부 역시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원 후보 처벌 원치 않아”=14일 저녁 병원에 입원, 15일 오전 퇴원한 원 후보는 사회관계망(SNS)가벼운 타박상으로 걱정할 만큼 다치지 않았다오히려 그 분이 자해로 많이 다쳤다고 들었다. 극단적인 방법을 써야 했던 그 분의 마음을 헤아려본다며 심경을 밝혔다.

원 후보는 이어 2공항은 도민의 숙원사업이자 이해와 관심이 큰 사안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정치적 이해관계로 얽혀서는 안 된다이번 일을 통해 제주도민의 마음을 다시 한 번 겸허히 받아들이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원 후보 캠프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향후 이 사건과 관련해 그 어떤 정치적 의도를 갖고 해석하거나 선거에 활용하지 않을 것을 분명히 한다이 사건을 곡해하고 2, 3차 피해자를 만들어내는 시도들이 있지만 도민들의 합리적 판단과 이성을 갖고 대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