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침대 파장, 전면 조사로 불신 없애라
라돈침대 파장, 전면 조사로 불신 없애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라돈침대’ 파장이 제주지역까지 번지는 모양이다. 지난주 이 제품의 방사선 피폭량이 기준치를 최대 9배나 초과했다는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의 조사 내용이 발표된 후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까지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제주지역 라돈침대 관련 소비자 상담은 18건에 이른다. 지금도 관련 문의가 계속해서 이어진다고 한다.

소비자들은 “매트리스를 방에 둔 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며 “업체나 정부의 명확한 조치가 없어 소비자들을 두 번 울리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니 사용자들이 집단소송에 나서고 불신감이 높아지는 게 당연하다. 급기야 제주도교육감 예비후보 중 한명은 기숙사 침대를 비롯 도내 전 교육시설의 라돈 측정을 의무화하겠다는 공약을 내걸기도 했다.

라돈침대 사태는 이달 초 한 방송사의 고발 보도로 불거졌다. 게다가 닷새 만에 말을 바꾼 원안위의 오락가락 행보까지 가세하면서 소비자들의 불신을 부채질했다. 이번 일 역시 친환경 매트리스 인증마크만 믿고 쓴 소비자를 배신한 전형적인 사례다. 가습기 살균제와 석면 베이비 파우더 등에 이어 다음엔 어떤 생활제품이 튀어나와 우리 생명을 위협할지 모른다.

라돈은 국제암연구센터(IARC)가 정한 1급 발암물질로 폐암을 유발한다고 알려진다. 지금 상황에서 국민적 불신을 잠재울 방법은 범정부 차원의 대처가 아닐까 싶다. 피해 최소화를 위해 문제의 제품 모두를 조속히 수거해 사용을 전면 중단시키는 일이다. 제품 사용자들의 건강 실태에 대해서도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

소비자단체들이 집단 피해보상 청구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또 18만개에 이른다는 음이온 특허제품 전수조사를 당국에 요구하는 상황이다. 원안위는 문제 제품의 유통상황 등을 신속하게 전수조사한 뒤 정보를 공개해 추가 피해를 막아야 한다. 그렇지 않고 또다시 미숙한 관리능력을 반복한다면 정부가 도리어 국민 불안을 부추긴다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라돈프리 2018-05-28 13:55:19
이번 사태는 라돈농도 측정에 적합하지 않은 측정기 사용에 따른 해프닝일 수 있습니다!!!
1. 라돈(Rn222)과 토론(Rn220)뿐만 아니라 일시에 많은 양의 감마선에 반응하는 이온챔버형 라돈측정기 사용에 따른 잘못된 라돈농도 측정값 때문
2. 토론의 자핵종(Pb212)에 오염된 측정기 사용에 따른 잘못된 토론 농도 측정값 때문
3. 이온챔버형 측정기가 감마선을 방출하는 침대 매트리스의 라돈농도 측정에 계속 사용되고 있고 이에따른 문제가 증폭되고 있는데도 시정되지 않고 있다는 점
4. 토론 측정값 관련 www.radon.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