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교실 확대·학교 안전 강화해야"
"돌봄교실 확대·학교 안전 강화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심탐방(7)가정주부···맞벌이 부부 위한 공교육 강화·물가안정·교육정책 일관성 필요

맞벌이 부부들이 안심하고 아이들을 맞길 수 있는 돌봄교실 등을 확대하고, 팍팍한 살림살이가 나아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정책을 마련해줬으면 합니다.”

제주지역 주부들은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에게 안전한 사회, 물가 걱정 없이 생활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줄 것을 요구했다.

초등학생 등 자녀 3명을 둔 워킹맘 양윤선씨(29·제주시 일도2)일을 쉬다가 올해 첫 째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면서 다시 일을 하기 시작했다맞벌이 부부로 생활하다 보니 방과후 교실이나 돌봄교실의 필요성이 절실한데 너무 부족하고, 공교육 활성화 등을 통해 사교육비 부담을 줄여줬음 좋겠다고 강조했다.

또 양 씨는 “3살과 6살짜리 아이들도 있는데, 애 키우는 것이 전쟁이다. 막내를 어린이집에 맡기고 일하고 있는데 그래서인지 수족구, 감기, 장염 등 잔병치레를 할 때마다 너무 미안하고 마음 아프다하지만 외벌이로 세명의 아이들을 키우기엔 버거운 것이 현실이라고 했다.

또 다른 워킹맘인 김희정씨(38·제주시 이도2)는 정권마다 바뀌는 교육정책이 부모와 아이들에게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씨는 "교육은 백년지대계로 교육정책이 일관성을 잃어버리면 학부모 입장에서는 해마다 바뀌는 정책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다”며 “어느 후보가 교육감이나 교육의원으로 당선되더라도 일관된 정책을 펼쳐줬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또 김씨는 학교주변에 안전 시스템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학교가 개방형이라 누구나 학교 안으로 들어올 수 있다. 부모 입장에서는 너무 불안하다아이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학교 주변에 CCTV 설치를 의무화 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가계살림을 책임지고 있는 주부들은 경제문제에 대해서도 다양한 바람을 쏟아냈다.

결혼 13년차 주부인 강수현씨(40·제주시 용담2)공산품, 생필품, 목욕비 등 생활밀착형 물가가 잇따라 계속 오르고 있어 너무 부담된다특히 아이들이 즐겨 먹는 과자 가격도 오르고, 학습지 가격도 인상돼 타격이 크다고 호소했다.

이어 지역에서 재배되는 채소 등 로컬푸드만이라도 물류체계를 개선해 가격을 낮추는 등 소비자 물가를 안정적으로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양혜숙씨(55·제주시 노형동)저는 주부이면서 축산업에 종사하고 있는데, 계속 오르는 물가도 문제지만 농축산업은 날씨 등의 영향으로 등락을 반복해 가격 상승률이 높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이런 부분도 정책적으로 조율해 주부들이 물가 부담을 크게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또 최근 제주지역 축산업 종사자들이 환경오염 주범으로 매도되고 있는데, 농가별로 비용을 들여서 냄새저감 장치를 설치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행정에서는 매우 엄격한 법적 잣대를 들이대기보단 점차적으로 나아져가는 농가를 지켜봐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