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진 민심…대통합 방정식 풀어야
갈라진 민심…대통합 방정식 풀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선 7기 새 비전과 과제-1. 선거 갈등 해소와 도민사회 대통합
네거티브 선거로 법정 공방까지…제2공항 건설 등 갈등도 해소해야
관광개발·쓰레기 처리 등 현안…도민사회·도의회와 협치 필요

6·13 지방선거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지만 제주의 미래를 함께할 축제의 무대보다는 네거티브 공방으로 인한 선거 후유증이 클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에 제주보는 제주의 발전을 위한 도민사회의 대통합과 민선 7기 제주도정 공약 이행 과제를 두 차례에 걸쳐 점검해 본다. 편집자주

 

14일 업무 복귀를 위해 도청으로 출근하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청원경찰 김철관씨와 환경미화원 나정숙씨가 원 지사에게 꽃다발을 전달하고 있다. 고봉수 기자 chkbs9898@jejunews.com
14일 업무 복귀를 위해 도청으로 출근하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청원경찰 김철관씨와 환경미화원 나정숙씨가 원 지사에게 꽃다발을 전달하고 있다. 고봉수 기자 chkbs9898@jejunews.com

전국적인 관심을 모은 제주특별자치도지사선거는 무소속으로 출마한 원희룡 지사의 당선으로 마침표를 찍었다.

하지만 선거 과정에서 갈라진 도민사회의 대통합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상대 후보에 대한 도덕성 검증 논란과 함께 각종 의혹 제기로 네거티브 공방이 가열, 진흙탕 선거로 얼룩졌기 때문이다.

실제 문대림 후보는 골프장 명예회원권 특혜 의혹, 제주유리의성 주식 소유 관련 백지신탁 회피 의혹, 송악산 일대 토지 투기 의혹, 원 후보는 고급 리조트 특별회원 특혜 의혹, 가족 납골묘 불법 조성 의혹 등에 시달려야 했다.

이 과정에서 각 도지사 후보 캠프나 소속 정당에서 상대 후보 또는 캠프 관계자를 고소하거나 고발한 사례만 15건에 이르고 있다.

일부 전·현직 공무원과 제주도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일부 단체 간부의 선거운동 참여로 관권선거 논란도 일었다.

이런 가운데 제주지방경찰청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조사 중인 사건도 도지사선거 관련 22(33) 등 모두 35(46)에 달했다.

이 때문에 후보 캠프는 물론 도민사회에서도 갈등의 골이 깊어졌고, 앞으로 법적 공방도 예상돼 선거 후유증 최소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원 지사가 공직사회를 편 가르고 공직을 이용해 이권에 개입했던 과거 제주의 적폐 청산을 전면에 내세웠던 초심을 잃지 않고 도민과의 소통 강화와 함께 투명한 인사시스템을 구축하고 행정 행위를 펼칠지도 주목되고 있다.

원 지사는 우근민 전 지사 측근들의 건배사로 알려진 조배죽’(조직을 배신하면 죽음의 줄임말)을 적폐로 규정, 상대 후보와 대립각을 세웠다.

하지만 원 지사도 지난 4년 민선 6기 도정에서 정무직 인사 등에서 자신의 정치적 행보에 맞춘 측근 채용 문제 등으로 비판을 받아왔다. 특히 2016년 총선에서는 선거구마다 원 지사 소속 정당 후보의 원희룡 마케팅을 방치, 갈등을 불러왔다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지역 현안과 관련해서도 발등의 불이 즐비한 상황이다.

선거 기간 토론회에서 원 지사 피습 사건을 불러왔던 제주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가 당면 과제이다.

자본 검증을 이유로 중단된 오라관광단지, 경관 사유화 논란을 불러일으킨 부영호텔 등 대규모 개발 사업, 국내 최초 외국 영리병원인 제주헬스케어타운 내 녹지국제병원 개원 허가 문제 등도 기다리고 있다.

대중교통체계 개편, 쓰레기 처리 문제 논란도 지속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원 지사는 지난 13일 당선 소감을 통해 더 겸손하게, 더 도민 속으로 들어가 귀를 기울이라는 말씀 잊지 않겠다정당과 진영의 울타리를 넘어 제주의 인재를 포용해 드림팀을 만들어 도정을 운영하겠다고 약속, 귀추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 강호진 제주주민자치연대 대표는 선거과정에서의 네거티브 공방으로 선거 후유증이 예상되는 만큼 도민 화합을 위한 해법이 필요하다2공항 현안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 도민 통합형 인사, 도민사회와 도의회와의 실질적인 협치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삿갓 2018-06-17 16:39:05
무소속 원희룡·민주당 김우남 선거 야합 의혹 증폭金 경선 당시 핵심 참모진 대거 元 제2캠프 활동
주택가 골목 안쪽 홍보현수막도 없는 선거연락소
원 출구조사 발표 후 제일 먼저 찾아가 감사 인사
민주당원들 "김·원 대국민 사기극" 수사의뢰 촉구

한라일보 헤드라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