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직원채용 '주먹구구' 무더기 적발
공공기관 직원채용 '주먹구구' 무더기 적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감사위원회, 15개 공공기관 채용비리 감사결과 발표

제주특별자치도 산하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마다 직원 채용을 주먹구구로 하거나 부적정하게 하면서 무더기 적발됐다.

제주도감사위원회는 도내 15개 공공기관에 대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인사·채용업무 전반에 대한 감사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감사 결과, 채용업무를 부당 처리하고, 경력확인 소홀, 면접 합격점수 및 채용절차 부적정 등 인사규정을 잘 지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테크노파크 인사담당 등 3명은 직원 공개채용 과정에서 인사위원회 심의를 받도록 됐지만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총 26회에 걸쳐 원장 결재만 받고는 한 차례도 인사위 심의를 받지 않았다.

또 채용 공고에서 관련학과 등 인정 범위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은 채 공고해 서류전형에서 탈락돼야 할 3명이 최종 합격했다.

서류전형도 부적정했다. 2015년 5급에 응시한 고졸 A씨의 경우 경력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아 응시자격이 미달됐지만 면접시험을 거쳐 최종 합격자로 결정돼 특정인에게 혜택을 준 결과가 발생했다.

감사위원회는 테크노파크 인사담당 2급과 3급, 4급 직원에게 경징계를 처분하라고 요구했다.

제주도개발공사도 채용인원 선발이 부적정하게 진행됐다.

개발공사는 2015년 법무·재산관리·수출영업 등 7개 분야에 임시계약직 7명을 채용하는 것으로 하면서 분야별 채용인원은 구분하지 않은 채 7명으로만 통합 표기해 채용 공고를 냈다.

이로 인해 자격요건을 충족한다고 보기 어려운 응시자들이 채용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개발공사는 또 채용절차에서 평가기준에 대해 인사위원회 심의·의결 절차를 거치지 않고 사장 또는 팀장이 임의로 결정했고, 응시자들에게 공개하지 않은 채용 절차를 진행했다.

감사위원회는 제주개발공사 인사담당 4급 및 3급 직원에 대해 경징계를 요청했다.

감사위원회는 또 제주에너지공사의 경우 청년인턴 부적격자 채용, 계약직 직원채용 부적정, 직급별 임용기준이 불합리하다고 통보했다.

제주국제컨벤션센터는 임직원의 채용관련 규정 미비 및 전형방법 부적정, 경력직 채용 업무처리가 부적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의료원은 직원 채용 시험 방법 등 자체 인사규정이 제대로 없었고, 면접위원 구성 부적정, 계약직 채용도 부적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귀포의료원은 의사 채용절차를 미 이행했고, 인사위원회 구성 부적정과 경력직 채용을 부적정하게 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제주연구원은 제주학연구센터 팀장 채용이 부적정했고, 정규직 공개채용 서류전형 심사방법도 규정을 잘 지키지 않았다.

이 외에 문화예술재단과 신용보증재단, 제주여성가족연구원, 4·3평화재단, 경제통상진흥원, 제주도체육회 등 공공기관도 채용 절차를 부적정하게 한 것으로 들러났다.

감사위원회는 도내 15개 공공기관 등에 대한 채용비리 관련 특정감사를 실시한 결과 징계 2건, 주의 30건, 통보 9건, 권고 1건 총 42건의 처분을 내렸다.

이번 감사 결과 제주테크노파크 3건, 제주도개발공사 6건, 제주관광공사 1건, 제주에너지공사 3건, 제주컨벤션센터 2건, 제주의료원 1건, 서귀포의료원 3건, 제주연구원 2건, 제주도경제통상진흥원 1건, 제주신용보증재단 1건, 제주문화예술재단 5건, 제주여성가족연구원 1건, 제주4.3평화재단 3건, 제주도체육회 4건 등 부적절 사례가 적발됐다. 이에 감독기관인 제주특별자치도 11개 관련 부서에 이 같은 감사결과를 통보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영수 2018-06-17 16:36:54
무소속 원희룡·민주당 김우남 선거 야합 의혹 증폭金 경선 당시 핵심 참모진 대거 元 제2캠프 활동
주택가 골목 안쪽 홍보현수막도 없는 선거연락소
원 출구조사 발표 후 제일 먼저 찾아가 감사 인사
민주당원들 "김·원 대국민 사기극" 수사의뢰 촉구

한라일보 헤드라인 입니다.

김삿갓 2018-06-16 01:58:17
어쩐지 여기서 김우남 들먹이면서 이간질 했던 세력이 이새끼들인거 같다. 아래글 읽어봐라.

제주도 정치가 더러운줄 알았지만 이 정도인줄 몰랐다.

https://band.us/band/69273125/post/94

이렇게 해 놓고 갈등봉합이 되겠니... 인두껍비가 따로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