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예멘 난민두고 거세지는 논란
제주 예멘 난민두고 거세지는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 청원 이어져…갑론을박 가열
도내 민심도 들끓어.
지난 13일 예멘 난민신청자 수용을 거부하고 무사증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청원이 접수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지난 13일 예멘 난민신청자 수용을 거부하고 무사증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청원이 접수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내전을 피해 제주로 온 예멘 난민을 둘러싼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난민 수용을 거부해달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인도주의 차원에서 이들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여론이 엇갈리고 있다.

지난 1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예멘 난민신청자에 대한 수용을 거부하고 무사증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청원이 접수됐다. 17일 오후 4시까지 18만명에 달하는 시민들이 청원에 참여했다.

청원인은 “난민 신청을 받아서 그들의 생계를 지원해주는 것이 자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제주의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에바란다와 도내 유명 여성 커뮤니티 등 각종 게시판에는 예멘 난민신청자 수용을 반대하고 무사증 제도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게시물이 잇따라 게재되고 있다.

이들은 예멘 난민신청자로 인해 치안이 악화될 수 있다 등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달까지 제주에서 난민 신청을 한 예멘인은 519명이다.

법무부는 제주에서 예멘 난민신청자가 급증하자 지난 1일자로 무사증 입국 불허국에 예멘을 포함했고 지난 4월 말부터 이들의 거주지역을 제주로 제한했다.

국가인권위원회와 시민단체 등은 생활고를 겪고 있는 예멘 난민신청자의 의료 및 생계 지원 등 기본적인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제주출입국·외국인청은 내국인들의 일자리를 잠식하지 않는 범위에서 농수산업 등 도내 일자리 부족 업종에서 예멘 난민신청자의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관련 난민네트워크제주대책위원회(가칭) 관계자는 “난민이 발생하는 것은 전 세계적인 상황으로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난민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제도를 폐지하자는 것은 합당하지 못한 처사로 변화에 흐름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 종숙 2018-06-19 02:33:00
같은 민족 북한 인권은 내팽겨 치고
뭐하자는거요 이니!! 정신 차리소 !!

제발 2018-06-18 23:31:08
제주도 살기 싫어져요
진짜 제발 살려주세요
난민 반대합니다

이슬람은 받으면 안됩니다 절대! 2018-06-18 00:05:31
이슬람 저 사람들 절대 받아주면 안됩니다 나라에서 받아들이면 절대 강력히 반대 해야됩니다 다른 나라 결과 유튜브에도 많이 있으니 봐주세요 게다거 저기 보이는 사람들 대부분 성인 남성들 여성이나 아이들은 없다고 하던데요 제발 받지말아주세요 제주도민의 안전의 위해서입니다 자국민이 먼저입니다

삐삐 2018-06-17 20:42:27
나라선택해서 들어오는게 난민입니까?? 자기종교아닌사람 죽여도되고 여자는 애낳는기계 혹시 물건으로 생각하고 강간에.... 우리나라사람들이 난민되길 원하십니까?

ㅂㅂㅂ 2018-06-17 19:57:41
제주도 돼지가 유명해서 제주여자들도 개돼지로 만들려는건가 틈만나면 강간하는 야만인새끼들을 왜받아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