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입지타당성 재조사 용역 재공고에 1곳 참여…국토부 적격성 판단 결과 관심
제2공항 입지타당성 재조사 용역 재공고에 1곳 참여…국토부 적격성 판단 결과 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사업 재개 여부 갈림길…반대위 “道가 직접 검증”

제주 제2공항 입지타당성 재조사 용역 업체 선정을 위한 재공고 결과 입찰에 1개 업체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지며 국토부의 업체 적격성 판단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결과에 따라 사업이 재개되거나 장기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18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지난 529일 재공고 한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공모 결과 1개 업체(컨소시엄)가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국토부에 공모 결과를 문의한 결과 1개 업체(컨소시엄)가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다만 앞선 공모에 신청했던 곳과 동일 업체인지는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국토부는 입찰에 참여한 업체에 대해 내부 검토를 거쳐 적격성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라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앞서 제2공항 개발지역(성산읍)에 대해 입지 타당성 문제가 제기되자 지난해 12월 재조사 용역을 발주했다.

지난 2월 공개입찰에서 2015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타당성 검토 용역을 담당했던 유신컨소시엄이 낙찰됐다.

그러나 부실 용역의혹 업체가 재선정된 것을 놓고 제2공항 반대대책위 등이 반발하며 유신 측이 자진 철회했다.

이후 국토부가 5월 초 재공모에 나섰으나 1개 업체만이 참여해, 지난달 29일 두 번째 재공모를 진행했고, 1개 업체가 이번 입찰에 참여했다.

한편 제주 제2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지역주민과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18일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제2공항 사전타당성 재조사를 제주도가 직접 맡아 추진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은 이날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공항 관련 모든 절차를 일시 중단하고 사전타당성 재조사를 제주도가 직접 맡아 검증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원희룡 지사는 제2공항 관련 국토부의 사전타당성 용역 재조사 결과에 따라 큰 문제가 없다면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제주의 100년 대계를 말하며 제주의 운명을 가를 중차대한 사업 추진 여부를 국토부 관료들의 손에만 맡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주의 미래와 운명의 결정은 도민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원 당선인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제2공항 관련 모든 절차를 일시 중단하고, 국토부가 진행하고 있는 사전타당성 재조사를 제주가 직접 주관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사전 타당성 재조사와 더불어 현재 제주도의 환경수용력이 얼마만큼의 관광객을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도민들의 의견을 물어 공론화 과정을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