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출범 조직 개편 어떻게 되나
민선 7기 출범 조직 개편 어떻게 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청년정책 부서 신설 및 4차산업 이끌 기구도 '주목'
제주도청사 전경
제주도청사 전경

민선 7기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하면서 조직 개편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조직 개편은 성장의 결실을 도민에게 돌려주겠다는 원희룡 지사의 주요 정책에 맞물려 있어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19일 제주도에 따르면 원 지사의 1·2·3호 공약이 일자리 창출 및 취업교육, 수당지급 등 모두 청년정책에 맞춰지면서 경제통상일자리국의 개편 또는 부서 신설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원 지사가 강조해왔던 부동산 투기 위주의 난개발을 차단하고, 환경자원을 총량적으로 보전하기 위한 관리체계를 마련하기 위해서도 관련 부서 확충 또는 신설이 필요한 상황이다.

원 지사의 핵심 공약으로 4차산업 혁명을 기반으로 한 미래 성장전략을 이끌어 낼 조직 구성도 이목을 끌고 있다.

민선 7기 도정의 전략산업은 기존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자동차 기반의 ‘카본프리 아일랜드’와 함께 4차산업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아일랜드’로 귀결됨에 따라 조직과 인력 확충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번 선거에서 원 지사는 “소통이 부족했고, 자기주장이 강했다는 질책을 겸허히 수용해 도민 속으로 들어가겠다”고 강조한 만큼 정책보좌관실을 대체할 언로(言路) 및 소통기구가 신설될지도 주목되고 있다.

선거기간 중 원 지사의 비선라인이라 불렸던 측근인사로 구성된 정책보좌관실 운영을 놓고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원 지사는 공약에서 노인장애인복지과에서 ‘장애인복지과’를 분리, 독립직제로 편성해 개방형 직위로 복지전문가를 임용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와 함께 제주가 커가는 꿈을 실천하겠다며 ‘소상공인지원과’를 신설하겠다고 밝히면서 이번 조직 개편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민선 7기 첫 정기인사는 조직 개편과 맞물려 최대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조직 개편이 마무리된 후 인사를 단행할 경우 하반기 정기인사는 예년과 달리 늦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정기인사는 7월 말 또는 늦어지면 8월로 미뤄질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특히 부이사관(3급) 이상 고위직에 대해 파견 근무(6개월)와 공로연수(1년)를 포함해 정년보다 1년 6개월 먼저 일선에서 물러났던 조기 퇴직 관행을 이번 정기인사에선 어떻게 결론낼지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해당 인사에 포함된 1959년 하반기생(生) 고위직은 모두 4명이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현재 조직 개편 안을 만들고 있으며, 정기인사는 조직 개편 이전에 할지 이후에 할지 결정되지 않았다”며 “단, 6월 30일 임기가 만료되는 행정시장 발탁은 조직 개편과 별도로 공모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