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비전 2030' 따른 도내 문예회관 발전방안은?
'문화비전 2030' 따른 도내 문예회관 발전방안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0일 '교류협력 네트워킹-제주공연예술포럼' 세미나
제11회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 행사 하나로 진행
김태관 기획관 "공무원 중심서 전문가로 운영 변화"

새 예술정책인 문화비전 2030-사람이 있는 문화에서는 문화예술인의 지위와 권리보장, 문화다양성 보호와 확산 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이 정책기조에 맞춰 공공 문화공간인 제주도문예회관’, ‘제주아트센터’, ‘서귀포예술의 전당등의 운영 방식을 전반적으로 손질 해야합니다. 행정공무원 중심의 조직에서 전문가를 활용한 운영 방식으로 변화가 필요합니다.”

20일 서귀포시 표선면 소재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에서 열린 교류협력 네트워킹-제주공연예술포럼에서 김태관 제주아트센터 공연기획자가 이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이 포럼은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이하 한문연)가 주최해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해비치호텔과 제주도전역에서 열리고 있는 11회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의 행사 가운데 하나로 새 예술정책과 문예회관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각계 전문가가 모여 새 예술정책 기조와 문예회관 발전 방향 새 예술정책을 기반으로 한 한국문화예술회관 운영 방안 제안 새 예술정책과 문예회관 발전방향에 대한 소고(小考) 정부 문화정책에 따른 지역 문예회관 발전방안에 대한 토론문 등에 대한 발표를 이어갔다.

김태관 기획자는 공립 문예회관이 공무원과 민간 전문가가 공존하는 거버넌스형 복합문화공간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문예회관 내 예술인과 시민이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 마련 및 창작공간 및 예술단체 연습실을 조성해 예술가 간 교류를 활성화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고정관객을 확보하기 위해 회원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회원제가 정착되면 고정관객이 형성되고, 이 고정관객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충성도 높은 회원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날 박영정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예술기반정책연구실장은 주제발표에서 공공예술지원기관의 설립목적과 역할·사업 진단 예술분야 특성에 맞는 공공예술지원기관장 선발방식 도입 지역문예회관 공간 다양화 등을 한문연·문예회관 관련 주요 정책 과제로 내세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