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미반영…4·3트라우마센터 '안갯속'
국비 미반영…4·3트라우마센터 '안갯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생존 희생자·유족 심리치료 지원…행안부 설계비 미편성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제주신보 자료사진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제주신보 자료사진

생존 희생자 및 고령 유족의 심리 치유를 위한 4·3트라우마센터 건립이 난항을 겪고 있다.

24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건물 확보와 조직 구성을 담은 기본설계 용역비 3억6000만원을 내년도 국비에 반영, 4·3트라우마센터 건립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4·3생존자들의 평균 나이가 87세로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4·3트라우마센터 설치는 시급한 실정이다.

정신과 전문의와 인권·복지 전문가로 구성된 트라우마센터는 4·3 피해자들에게 정신건강은 물론 심리 상담·치료, 사회복지 지원, 원예·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게 된다.

본인은 물론 가족 등 집단 상담을 통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치료해 원활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된다.

도는 지난 2월부터 4·3트라우마센터 설치에 필요한 기본설계비 3억6000만원을 지원해 줄 것을 행정안전부에 요청했다.

그러나 행안부는 100대 국정과제로 ‘국립 트라우마치유센터’ 조성 연구용역을 이미 착수한 만큼 내년도 예산 편성안에 반영하지 않았다.

행안부는 또 4·3트라우마센터의 경우 지난해 12월 국회에 제출된 4·3특별법 전면 개정안에 포함되면서 기본설계비를 편성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5·18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 2012년에 설립된 광주트라우마센터는 광주광역시가 직영으로 운영함에 따라 4·3트라우마센터 역시 제주도 차원에서 예산과 조직을 직접 다뤄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지난 15일 입찰을 마감한 ‘국립 트라우마치유센터’ 조성 연구용역에 4·3사건은 제외해 용역을 수행 중이다.

국립 트라우마치유센터는 국가폭력 피해자의 심리치료를 목적에 두고 있다. 이번 용역에선 ▲한국전쟁 전후 집단학살 사건 ▲민주화운동 관련 고문·인권 유린 사건 ▲기타 불법적인 공권력이 이뤄진 사건으로 정해졌으며, 4·3사건은 실태조사 항목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도는 다른 사건과 달리 4·3은 희생자 1만4233명, 유족 5만9427명 등 피해자가 7만명이 넘어 독립 사건으로는 피해 규모가 가장 많고, 생존자 80%가 고령 노인이어서 국가가 직접 운영하는 국립 4·3트라우마센터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올해 추가 신고를 포함하면 4·3피해자는 8만명이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들의 정신건강과 심리치료는 지자체가 맡기에는 한계가 있어서 국가 차원의 트라우마센터 건립과 운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도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가 2015년 4·3생존자와 유족 등 1121명에 대해 실태 조사를 벌인 결과, 생존 희생자 39%는 심각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우울증 검사에선 42%가 전문가 상담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일상생활 스트레스 조사결과, 생존자 73%는 고위험 스트레스군으로 분류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