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타당성 재조사·기본계획 용역 착수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타당성 재조사·기본계획 용역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토교통부, 우선 3개월간 타당성 재조사…기본계획 용역서 재원 조달 방안·주민 지원 방안 등 검토

국토교통부는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한다고 2일 밝혔다.

국토부는 용역업체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해 지난달 29일 계약을 체결한 가운데 타당성 재조사 분야의 경우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에 맡겼다.

국토부는 이에 앞서 지역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 논란이 일고 있는 입지 선정 타당성 재조사를 수용, 용역 발주 절차를 진행해 왔다.

2공항 사업 규모는 연간 2500만명의 항공 수요 처리를 위한 활주로 3200m 건설 등 48700억원이다.

이번 용역은 39억원을 들여 내년 6월까지 1년간 실시되는데 우선 타당성 재조사를 3개월 실시한 후 결과에 따라 기본계획 등 후속 조치를 실시하게 된다.

타당성 재조사 부문 용역에서는 종전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과 관련해 주민들이 제기하는 우려 사항에 대한 검토가 이뤄진다.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최적 대안 선정 시 시행한 분석의 적정성, 2공항 입지 평가 기준 적정성, 입지 평가시 활용된 자료 및 분석 결과의 적정성 등에 대한 오류 여부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평가하게 된다.

특히 독립성 확보를 위해 종전 사전타당성 연구 및 자문회의에 참여한 업체 및 인력을 배제했고, 분담 이행 방식을 통해 기본계획 분야 연구기관은 타당성 재조사에 관여할 수 없도록 했다.

또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와 이번 용역의 모니터링 기능을 담당할 검토위원회구성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역 추천 전문가들을 포함한 용역의 자문회의를 주기적으로 개최하고 연구 단계마다 일정과 연구 결과 등을 성산읍 이장단,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 등 지역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해 공정성이 확보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번 용역에서는 타당성 재조사 이후 기본 계획 수립 용역이 착수되면 예정지역 범위, 공항시설 규모 및 배치, 운영계획, 재원 조달 방안, 주민 지원 방안 등이 검토될 예정이다.

아울러 공항 건설·운영과 지역주민이 상생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주민 지원 방안을 면밀히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김용석 국토부 공항항행정책관은 앞으로 용역 추진과정에서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지역 의견이 충실히 검토되고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