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조직개편...3개 국(局) 신설 '윤곽'
민선 7기 조직개편...3개 국(局) 신설 '윤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소통혁신기획관실, 대변인실, 일자리정책국 등...도의회 내주부터 검토

민선 7기 원희룡 도정이 내건 ‘제주가 커지는 꿈’을 실현하고 역점 공약을 추진하기 위한 조직 개편에 대한 밑그림이 그려졌다.

5일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등에 따르면 민선 7기 도정의 조직 개편 초안에는 3급(부이사관) 직제로 ▲소통혁신기획관실 ▲대변인실 ▲일자리정책국(가칭) 등 3개 실·국이 신설되는 내용이 담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도지사 직속의 소통혁신기획관실은 기존 정책보좌관실과 청렴감찰관실 등을 흡수해 도민사회 갈등 해소와 당면 현안에 대한 소통기구의 역할을 맡게 될 전망이다. 비리 차단에 따른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감찰부서도 함께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소통혁신기획관실에 정책보좌관실을 두면서 실질적인 정책 보좌와 정책 발굴 업무가 집중돼 기존 기획조정실과의 업무 중복이 우려되고 있다.

도지사 직속의 대변인실은 기존 공보관실이 맡던 도정 홍보와 언론 보도 외에 도민 여론에 대한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한다.

도지사의 ‘입’ 역할을 대신하면서 대변인 밑에는 4급(서기관) 2명이 배치될 것으로 전해졌다.

원 지사의 1·2·3호 공약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취업교육, 월 50만원씩 6개월 간 청년취업 수당 지급 등 청년정책에 맞춰지면서 기존 경제통상일자리국은 일자리정책국과 미래산업국(가칭) 등 2개 국으로 분리될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산업국은 4차 산업에 대응해 각 산업과 사회분야에 정보통신 신기술과 인공지능을 도입하는 ‘스마트 아일랜드’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노인장애인복지과는 ‘노인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로 분리해 장애인부서를 독립 직제로 편성된다.

특히 제주시가 7개 국(局)이 있는 것을 감안해 서귀포시에는 1개 국을 신설, 6개 국으로 조직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직제 신설과 직위 확대가 수반되는 이번 조직 개편과 맞물려 공무원이 얼마나 늘어날지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현재 제주도 전체 공무원은 5510명에 이르고 있다.

제주도의회는 다음 주부터 열리는 제362회 임시회(7월 11~19일)에서 제주도가 제출한 조직 개편 초안을 주요 안건으로 다루기로 했다.

강성균 행정자치위원장(더불어민주당·제주시 애월읍)은 “농업과 일자리, 4차산업 등에서 도민들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조직 개편이 이뤄지도록 꼼꼼히 들여다보겠다”며 “단, 지사의 권한과 권력 지향적인 조직 확대와 대폭적인 공무원 증원에 대해선 집행부를 상대로 비판과 견제를 철저히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