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元도정 첫 조직개편 '소통.혁신' 올인
민선 7기 元도정 첫 조직개편 '소통.혁신' 올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장급 소통혁신정책관실.대변인실 지사 직속기구로 신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민선 7기 도정의 새 틀을 짜기 위해 조직 개편에 나섰다.

원 지사는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행 13국 51과에서 17국 60과로 4국 9과가 확대 개편되는 내용을 담은 민선 7기 첫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했다고 6일 밝혔다.

3급 부이사관이 직제로 신설 되는 4개 실·국(3급)은 ▲소통혁신정책관실 ▲대변인실 ▲특별자치추진국 ▲미래전략국이다. 이 가운데 소통혁신정책관실과 대변인실은 지사 직속 기구이다.

소통혁신정책관실은 도민 소통과 신속한 민원처리, 공약 추진을 점검하고 혁신행정과 청렴감찰, 안전감찰 등 공직 내부의 혁신을 주도하는 핵심부서로 부상하게 됐다.

원 지사의 비선라인으로 불리던 측근 인사를 기용해 ‘회전문 인사’ 논란을 빚은 기존 정책보좌관실을 폐지하해 이 역할을 소통혁신정책관실이 흡수했다.

원 지사는 조직개편안 발표에서 “6개 팀 20여 명 규모로 운영되는 소통혁신정책관실은 공무원 조직에서 담당 보직을 선발할 수 있고 민간인 채용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변인실은 다른 시·도 직제처럼 공보관을 대변인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직급도 국장급으로 승격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들어오는 도민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수용하는 맞춤형 정보와 정책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업무가 주어졌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한 미래전략국도 신설됐고, 한시 기구였던 특별자치제도추진단은 특별자치추진국으로 정식 기구로서 이름을 올렸다.

원 지사는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카본 프리 아일랜드 제주의 그린빅뱅 전략을 실천할 미래전략국이 신설된다”고 강조했다.

또 인재 발굴과 청년정책를 다룰 인재정책담당관이 신설돼 기획조정실 산하에 두게 됐다.

기존 경제통상일자리국은 일자리경제통상국으로 개편돼 고용센터의 업무를 흡수하고, 일자리창출 업무를 담당할 일자리과가 신설된다.

이에 따라 기존 고용센터는 폐지되고 도내 공공부문과 민간부분의 고용정보를 통합해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제주혼디내일센터’가 도 조직기구로 편성됐다.

성평등과 유니버설디자인 공약을 실행하기 위해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성평등담당관실과 도시디자인담당관실이 신설된다.

환경분야에선 환경총량제 시행과 보전지역 지정 관리 업무가 도시건설부서에서 환경부서로 이관되고 제주의 지하수를 관리할 물정책과를 환경보전국 산하에 두게 된다.

보건복지여성국 산하의 노인장애인복지과는 노인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로 분리됐다.

축산폐수 무단방류에 적극대응하기 위해 자치경찰단에 수사과가 신설되고 한라산국립공원 내 불법행위 단속에도 자치경찰이 배치된다.

채용비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채용전담팀이 신설돼 공무원은 물론 지방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의 인력채용 업무를 전담한다.

제주 인재를 발굴·육성하고 공직사회에 혁신의 바람을 불어넣기 위해 공직개방도 확대되는데 개방직 지정으로 공직 외부 민간 전문가를 채용하고, 공직 내부에서도 보직공모제가 시행돼 내부 발탁이 확대된다.

이 외에 각종 인허가 전담인력이 대폭 확대되고 행정시와 읍·면·동에도 86명의 인력이 보강된다.

원 지사는 “조직개편에 따라 공무원은 기존 5594명에서 5810명으로 216명이 증원된다”며 “이번 조직개편안은 7월 중에 제주도의회 조례 심의 의결을 거쳐 정기인사에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