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전문가 채용...서기관급만 최소 5명 예상
민간전문가 채용...서기관급만 최소 5명 예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일자리경제통상국, 고용센터로 이전...자치경찰에 '수사과' 신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지난 6일 민선 7기 도정의 새 틀을 짜기 위한 조직 개편안을 발표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지난 6일 민선 7기 도정의 새 틀을 짜기 위한 조직 개편안을 발표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 6일 발표한 민선 7기 조직 개편안에는 민간 전문가를 확대 채용하는 개방형 직위가 늘어날 전망이다.

4급 서기관 상당으로 임명될 개방형 직위로는 행정부지사 직속에 ▲성평등담당관 ▲도시디자인담당관을 비롯해 미래전략국의 ▲디지털융합전략과장 ▲디지털융합사업과장, 환경보전국의 ▲물정책과장 등 최소 5자리를 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17국 60과로 4국 9과가 확대 개편되는 민선 7기 첫 조직 개편안을 지난 6일 입법예고한 가운데 오는 11일까지 의견수렴을 거쳐 13일 제주도의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신설 되는 4개 실·국(3급)은 ▲소통혁신정책관실 ▲대변인실 ▲특별자치추진국 ▲미래전략국이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 미래전략국도 신설됐고, 한시 기구였던 특별자치제도추진단은 지방분권 모델 완성을 위한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해 정식 기구인 특별자치추진국으로 승격됐다

원 지사는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카본 프리 아일랜드와 스마트 아일랜드를 실천할 미래전략국을 신설했다”고 말했다.

인재 발굴과 청년 정책을 지원할 인재정책담당관이 신설돼 기획조정실 산하에 두게 됐다.

기존 경제통상일자리국은 일자리경제통상국으로 개편돼 고용센터의 업무를 흡수한다. 일자리경제통산국은 도민 취업과 고용 안정, 소상공인 및 기업인 지원 업무를 관장하며 사무실은 제주시 이도1동 옛 상록회관에 있는 고용센터에 입주할 예정이다.

공공부문과 민간부분의 고용정보를 통합해 취업 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제주혼디내일센터’가 도 조직기구로 편성됐다.

환경총량제 시행에 맞춰 난개발를 막기 위해 도시건설국에서 맡고 있는 절대·상대 보전지역 지정 관리 업무는 환경보전국으로 이관된다. 또 제주의 지하수를 관리할 물정책과를 환경보전국 산하에 두게 된다.

업무량의 폭주에도 단일 과로 운영됐던 노인장애인복지과는 노인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로 2개 과로 각각 분리된다.

축산폐수 무단방류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자치경찰단에 수사과가 신설되고, 한라산국립공원 내 불법행위 단속에도 자치경찰이 배치된다. 수사과에는 국가경찰에서 파견되는 인력을 전진 배치한다.

공공기관 채용비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채용전담팀이 신설된다. 공무원은 물론 14개 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의 인력채용 업무를 전담한다.

7개 담당을 두면서 업무 과부하에 걸린 총무과의 부서 중 경리·계약·청사관리는 자치행정국에 신설되는 회계과로 업무가 이관된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제주시 조직은 변동이 없지만 서귀포시는 1개 국(청정환경국)과 1개 과(위생관리과)가 신설됐다.

원 지사는 “조직 개편으로 공무원은 기존 5594명에서 5810명으로 216명이 증원된다”며 “제주도의회 조례 심의 의결을 거쳐 달리진 조직에 맞춰 정기인사를 단행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