元 지사, 행정시장 인선 도의회 추천했으나 '무산'
元 지사, 행정시장 인선 도의회 추천했으나 '무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법이 정한 공모제와 인사청문회 충돌 야기...민주당엔 '연정 도지사' 제안도
원희룡 도지사
원희룡 도지사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민선 7기 첫 행정시장 발탁과 관련, 제주도의회에 인물을 추천해줄 것을 요청했지만 무산됐다.

이에 따라 행정시장 인선은 행정 절차에 따른 공모를 통해 선발하게 될 전망이다.

원 지사는 4년 전 민선 6기 초반에 행정시장 임명과 관련, 도의회와 갈등을 빚었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11대 도의회에 추천을 해달라고 공식 제안을 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원 지사는 10일 오후 도청 기자실을 방문, 기자 간담회를 갖고 그간의 경과를 설명했다.

원 지사는 “지난주부터 행정시장 추천을 제안한 후 의장과 운영위원장, 원내 부대표들을 개별적으로 만나 의견도 듣고 설명도 했다”며 “아직까지 의회의 공식적인 입장이나 답변은 없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어 “의회와 협의과정에서 가장 큰 제도적 난제는 제주특별법 규정상 행정시장은 공모를 통해 임명하도록 돼 있는데, 의회에서 추천을 하면 공모제 및 현재 시행하는 인사청문회와 모순이 되고 충돌되는 부분이 있다”며 문제점을 제기했다.

원 지사는 “의회에서는 추천 제안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봤지만 공모제도나 청문회에서 충돌하는 문제가 있었다”며 “그래서 의회는 특정인물을 공식 의사결정 통해 추천하기가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의회는 선거 공신이나 측근 인사, 회전문 인사는 시장 후보가 되지 않았으면 하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행정시장 추천 제안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의회 대표단과 도정 대표기구가 상시적으로 만나 안건을 논의하고 협치를 제도화 하는 상설기구 설치에 대해선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선거 다음날 더불어민주당에 연정을 제안했다고 밝혀 이목이 쏠렸다.

원 지사는 “경기도에서는 서로 협상해 연정부지사라는 이름으로 정무부지사를 지명하고, 정책과 예산 등과 갈등 사안에 대해선 미리 의논을 했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연정이 제도화되고 ‘연정 부지사’를 넣는 것도 협의만 되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피력했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시장과 서귀포시장을 개방형직위로 공개 모집하기 위해 오는 17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전국에서 응모 원서를 접수받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