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장롱 면허'...노인 100명 매년 입소대기
요양보호사 '장롱 면허'...노인 100명 매년 입소대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영진 의원, 보수 적고 노동강도는 높아...자격 취득해도 활동 안해
사진 왼쪽부터 한영진 의원(바른미래당·비례대표), 김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
사진 왼쪽부터 한영진 의원(바른미래당·비례대표), 김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

현역으로 활동하는 요양보호사들이 부족해 노인 100여 명이 매년 요양시설이 입소하지 못하고 대기하는 상황이 되풀이 되고 있다.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고태순, 더불어민주당·제주시 아라동)는 지난 13일 제주도를 상대로 한 업무보고에서 이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한영진 의원(바른미래당·비례대표)는 “도내 노인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자는 1만7366명에 달하지만 실제 활동하는 인원은 전체의 11.9%인 2074명에 머물고 있다”며 “노인장기요양보험은 2008년 시작돼 10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수급문제조차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한 의원은 또 “자격을 취득해도 요양보호사로 활동하지 않은 이유는 적은 월급에 노동 강도는 세기 때문”이라며 “단순히 처우 개선비를 지원할 경우 매년 이 같은 문제가 되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도내 요양시설은 모두 64곳이며 이들 요양시설의 수용 인원은 3568명이다. 하지만 전체 수용인원의 87.7%인 3130명만 입소해 돌봄을 받고 있다. 노인을 수용할 시설은 있지만 돌볼 수 있는 요양보호사가 부족해 해마다 노인 100여 명은 대기자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에 대해 오무순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요양보호사 1명 당 노인 2.5명을 간병하도록 지정했고, 이에 대한 인건비 체계가 건강보험 수가를 적용하면서 보수가 적은 게 사실”이라며 “제주도 차원에서 요양보호사의 처우 및 노동 개선 완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읍·면·동 별로 양성평등 정책 담당자가 지정됐는데 현실에선 업무분장이 돼 있지 않아 관련 정책을 추진하는 데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또 “설문대여성문화센터와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각각 ‘제주여성사’를 정리하고 있는데 이는 중복사업이 될 수 있다”며 “제주여성에 대한 자료 수집과 집필에 대해 각 기관의 역할 정립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