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제관함식 개최 관심...지역의견 수렴
청와대, 국제관함식 개최 관심...지역의견 수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17일 제주방문, 원희룡 지사 등과 면담
강정마을 주민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해군의 국제관함식 제주 유치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강정마을 주민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해군의 국제관함식 제주 유치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해군이 오는 10월 제주에서 국제관함식을 유치하고 있지만 반대 운동이 전개되면서 청와대가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와 관련,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은 18일 제주를 방문,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 갑)과 면담을 갖고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에 대해 의견을 청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수석은 이어 강정마을 방문,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를 비롯해 천주교 인사들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수석은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와 관련, 제주지역의 여론과 분위기 등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청와대가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등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를 군사력 과시의 장으로 만드는 해군의 관함식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해군이 지난 3월 강정마을회에 국제관함식 설명회를 열어 마을에서 반대한다면 부산에서 개최하겠다고 밝혔고, 이에 강정마을회가 반대 결정을 내렸는데도 해군은 ‘마을 의견을 물었을 뿐’이라고 말을 바꿨다”고 주장했다.

제주도의회는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 을)의 대표 발의로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 촉구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고 있다.

이 결의안에는 김태석 의장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뿐만 아니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무소속, 교육의원들까지 여·야를 불문해 37명이 서명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강정마을회가 마을총회를 통해 11년간 이어져 온 갈등과 아픔이 치유되기도 전에 국제관함식가 추진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해군은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았다.

그러나 해군본부는 지난달 15일 방위사업청 국방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해 국제관함식 및 종합홍보 용역을 공고한 가운데 개최 장소를 제주해군기지 일대로 명시했고, 행사 장소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제주월드컵경기장, 제주롯데호텔 등으로 선정했다.

해군은 이에 필요한 36억원의 예산안을 반영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국제관함식은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이 해상에서 전투태세를 검열하는 해상 사열의식으로 1998년부터 10년마다 열리고 있으며, 2010년에는 부산에서 개최됐다.

해군은 오는 10월 건국 70주년 기념 2018 해군 국제관함식을 개최하며, 이번 행사에는 30여 개국 해군참모총장급 대표단과 최신예 함정 70여 척이 입항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