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주변 개발 구상안 재검토
공항 주변 개발 구상안 재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원 지사 어제 “도민 공감·공공성 확보 필요”…혼란 가중
주민공청회서 난개발 우려·녹지공간 추가 확보 등 요구
道, 이달 말까지 주민 의견 등 수렴한 후 새 계획 짜기로
기존 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도

‘제주웰컴시티(Jeju Welcome City)’를 콘셉트로 한 제주국제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안에 대해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재검토를 주문하며 도민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22일 제주도에 따르면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집무실에서 이양문 도시건설국장 등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안조정회의를 개최하고, 개발구상안의 대폭 손질을 주문했다. 지난 11일 개발구상안 발표 이후 단 11일 만이다.

지난해 용역 발주 당시 초점은 제주공항 구역 및 주변도로에서 빚어지는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인 ‘광역복합환승센터 건립’이었다. 

그러나 용역 결과는 5000세대 규모 주거지역과 상업·의료·숙박시설 및 학교, 업무용도 등이 복합된 신도시 개념의 ‘제주웰컴시티’로 맞춰졌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의회를 비롯해 지역주민과 도시 및 학계 전문가들도 우려와 비판을 쏟아냈다.

지난 16일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업무보고 자리에서는 소속 의원들이 교통량 가중 문제와 구도심 공동화 우려, 미분양 및 집값 상승 등을 우려하며 제주도에 ‘사업 재검토’를 한 목소리로 주문했다.

또 18일 주민공청회에 참석한 토론 패널 일부도 난개발 우려, 녹지공간 추가 확보, 주거공간 규모 축소 등 기본계획의 대폭 수정을 요구했고, 일부 토지주와 주민들은 충분한 토지 보상과 개발방식, 주민의견 수렴 등에 의문을 제기하는 등 강하게 반발했다.

원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계획은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과 연계해 신성장 거점으로 제시토록 한 것”이라며 “그러나 제주웰컴시티로 의욕적인 그림을 제시하다보니 다양한 문제점들이 제기된 것”이라고 밝혀 개발구상안 수립이 잘못됐음을 일부 시인한 셈이 됐다.

이어 “대규모 신도시 개발사업은 도 전체적인 도시계획 측면에서 접근해야 하고, 도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 신중한 고민과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원 지사는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5000세대 규모 아파트 단지 조성과 임대주택 건설 방안에 대해서도 “주변 여건과 맞는지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함과 동시에 공론화도 강조했다.

원 지사는 “주민과 언론, 의회를 비롯해 도민들이 사업의 타당성, 명분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전혀 새로운 검토와 의사결정 과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제주도 담당부서에서는 이달 말까지 도민의견을 수렴하고, 이후 전문가와 도의회 의견 등을 종합해 개발구상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재검토할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샛별이 2018-07-23 06:39:25
제주도 행정의 본모습.아이들 동요 가사내용과 딱 들어 맞아요.
이랬다 저랬다 장난꾸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