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함제와 결자해지
국제관함제와 결자해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승종, 서귀포지사장 겸 논설위원

지난 10년간 제주의 최대 현안을 꼽는다면 단연코 ‘제주해군기지(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다. 2007년 6월 서귀포시 강정동이 후보지로 결정된 이후 강정마을 주민들은 물론 제주사회에서 찬반 여론이 팽팽히 맞섰다.

그 후 공사 강행에 따른 지속적인 반대 투쟁과 숱한 법정 소송 등이 이어지면서 제주해군기지는 제주의 문제를 넘어 국가적 현안으로 대두됐다.

우여곡절 끝에 제주해군기지는 2016년 2월 준공됐지만 아직도 주민갈등 해소는 물론 마을공동체 회복이 요원한 상태다.

▲이런 상황 속에서 강정마을회가 제주해군기지와 관련, 진일보한 입장을 내놔 정부의 후속 조치에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정마을회가 주민투표를 통해 ‘2018 국제관함식’을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하는 것을 수용키로 결정한 후 지난 31일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사과를 요구한 것이다.

강정마을회는 “이번 주민투표는 대통령의 유감 표명과 그에 따른 공동체 회복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전제로 이뤄졌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관함식에 참석해 강정마을 주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공식 사과에 나서줄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대통령 공식 사과와 함께 공동체 회복 사업 원활한 추진이 국제관함제의 수용 조건인 셈이다.

▲조선 인조 때의 학자 홍만종이 저술한 ‘순오지(旬五志)’에 ‘결자해지 기시자 당임기종(結者解之 其始者 當任其終)’이란 한자성어가 나온다.

‘맺은 자가 그것을 풀고 일을 시작한 자가 마땅히 끝까지 책임져서 해결해야 한다’는 뜻이다.

문 대통령도 제주해군기지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노무현 참여정부에서 제주해군기지가 본격적으로 추진됐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비록 2012년 대선 후보 당시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반대 입장을 피력했지만 참여정부의 핵심 인사 중 한 사람으로서 결자해지의 자세가 필요하다.

▲강정 마을의 갈등 해결과 공동체 회복을 위한 선결 과제들이 만만치는 않다.

하지만 국제관함제에서 문 대통령이 적절한 수준의 유감을 표명한다면 강정 주민들의 깊은 상처를 치유하는 단초가 될 것이다.

강정 주민들이 지난 10년의 고통과 아픔을 딛고 새로운 미래로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바라마지 않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