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비자림로 문제 어떻게 해법 찾나
제주 비자림로 문제 어떻게 해법 찾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안동우 부지사 “대안 마련한다”
일부 단체·정당은 “공사 폐기”
성산 등 일부 주민 “사업 재개”
비자림로 확장 공사 현장 모습. 사진=제주환경운동연합 제공
비자림로 확장 공사 현장 모습. 사진=제주환경운동연합 제공

비자림로(지방도 1112) 확장·포장 공사와 관련 삼나무 벌채로 인한 환경 훼손 논란이 불거지자 제주특별자치도가 공사 중단을 선언한 가운데 대안 마련 등 해법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환경단체 등에서는 ‘공사 백지화’를 요구하는 반면 서귀포시 성산읍과 제주시 구좌읍 등 지역주민들은 ‘공사 재개’를 촉구하고 나서면서 민선 7기 출범 초반 원희룡 제주지사가 강조한 ‘소통 강화’가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안동우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지난 10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번 공사로 조림된 삼나무림 일부가 도로확장 구간에 포함되어 불가피하게 훼손됨에 따라 도민 및 관광객들로부터 경관 훼손 논란을 불러오게 되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비자림로 공사 현장을 확인하고 지난 7일부터 일시 공사를 중지토록 조치했다”며 “제주도는 확장·포장 공사에 대해 대안이 마련될 때까지 공사를 재개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 부지사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삼나무 수림 훼손 최소화 등을 포함해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이 과정에는 도민과 도의회,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최종 계획안은 도민에게 발표하고 이해를 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자림로 확장 공사와 관련해 곶자왈사람들과 노동당·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은 이날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을 위한 도로 확장, 제주미래를 망친다”며 “제주도정은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를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이에앞서 제주환경운동연합도 성명을 통해 “도로 확장이 당장 필요한지, 공사 후 효과가 있는지 의문이고, 아름다운 가로수 숲길에 대한 대안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환경은 한번 훼손하면 복원하기 어렵고, 관광명소 역시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반면 이날 오후 성산읍이장협의회 등 성산읍지역 자생단체들은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자림로 확장은 성산읍민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동부지역 1차산업 경쟁력 강화와 위협적인 추월 구간 등 주민의 생명권 보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공사 재개를 촉구했다.

이어 “하루아침에 계획된 사업이 아닌 주민의견 수렴에 의한 장기적으로 계획됐다”며 “사업추진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동반되는 일부 삼나무림 훼손은 대체 수종 식재 등을 통해 조취를 취할 수 있다. 자연환경보존을 빌미로 지역주민의 생존권을 짓밟는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제주시 구좌읍과 우도면 주민들도 ‘공사 재개 촉구’ 움직임에 함께 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제주도의 대책 마련 전까지 논란을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