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예멘 난민신청자 위한 보금자리 생겼다
제주 예멘 난민신청자 위한 보금자리 생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예멘 난민을 위한 사마리안 행동 펜션 임대해 제공…20여 명 거주·적응 교육도
예멘 난민들. 제주신보 자료사진
예멘 난민들. 제주신보 자료사진

내전을 피해 제주로 온 예멘 난민신청자들을 위한 공동숙소가 마련됐다.

예멘에서 13년간 선교사로 활동했던 박준범 선교사 등 기독교인 8명으로 구성된 예멘 난민을 위한 사마리안 행동은 최근 제주시 애월읍에 위치한 펜션 3개 동을 빌려 예멘인들에게 거처로 제공하고 있다.

이들은 이곳을 이름을 사마리안 하우스라고 지었다. 최대 80100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공동식당도 준비됐다.

15일 현재 이곳에는 예멘 난민신청자 20여 명이 함께 생활하고 있으며, 입주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7월 말 현재 제주에 체류 중인 예멘인은 466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예멘 난민신청자들은 난민 심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도내 곳곳에 흩어져 생활하고 있다.

200여 명이 도내 농수축산업과 요식업 등에서 일하고 있다. 취업한 예멘인들은 대부분은 숙식을 제공받으며 생활하고 있다.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예멘인들은 숙박업소나 시민사회단체가 마련한 시설, 개인이 제공하는 가정집에서 지내고 있지만 수용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많은 예멘인들이 체류 비용을 소진한 상황으로, 이들은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

난민 심사 결과에 따라 예멘인들은 난민 인정, 인도적 체류자 분류, 출국 등의 기로에 선다.

난민 지위를 인정받지 못하면 2차로 법무부에 30일 이내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난민 신청자들이 심사결과에 불복해 행정소송까지 갈 경우 체류 기간은 기한을 장담할 수 없을 정도로 길어진다.

박 선교사는 사마리안 하우스가 예멘인들의 생활고를 덜어주고 좀 더 안정된 삶을 사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동숙소에서는 한국어 수업 등 예멘인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돕기 위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타지방 대학교와 연계해 화상 교육도 계획돼 있다.

이와 관련 박 선교사는 난민 신청자들에 대한 기간별, 단계별 관리가 필요하다. 이들에게는 도움이 절실하다난민신청자들의 정신적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곽진아 2018-08-16 08:41:57
최대100명 수용이군요~
그들 인권은 중요한데~
인근 주민들의 안전에 대한 권리는 누가 보장해주나요?

반대청원이 있었는데도
오히려 한적한곳에 보금자리를 마련해주셨네요~
주님은 난민만 소중하신가요?

가짜난민아웃 2018-08-16 08:34:58
하.. 선거 언제 돌아오나 어떻게 이 나라는 대통령만 되면 나라를 못 팔아서 안달이냐

Sdf 2018-08-16 03:51:52
국민이 난민법 폐지를 외치고 71만이 반대 청원 했는데 정부는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8월 7일 난민처우개선이 포함된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통과시켰습니다..
심지어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모든 사람으로 주체가 바뀌었습니다..세금은 국민이 내고 혜택은 모든 사람 .... 세계인인가요.. ?? 국민을 위해 일하는 정부를 원합니다... 사람이 먼저가 아닌 국민이 먼저인 정부를 원합니다.. 난민법 폐지 nap폐지 . 무사증 폐지...불체자 추방해 주세요... 불체자에게 한해 천만원 의료혜택 ..불체자 무상교육 절대 싫습니다..

kdk 2018-08-15 21:23:45
싱가폴 브로커들은 한국의 허술한 난민법이 마약보다 큰 블루오션으로 인식했다. 페이스 북으로 모집.송출하면 한국출입국관리소 출신들이 난민신청방법알려주고, 인권법무법인은 소송해주고. 인권단체가 체류비,주거비 ,의료비 받아주고. 환상적은 검은 커넥션이다 ... 정부는 예멘이 친중.반미 국가인데 예멘 난민을 받아들이려 한다... 북한석탄사건 의뭉스러운 처리로 세컨더리 보이콧을 불려들이고. 국민은 제2의 IMF 내몰아 지옥문으로 밀어넣으려 한다 ...

쿠구 2018-08-15 20:18:47
난민법 무사증 폐지해야 이런일을 막을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refugee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