元 지사 친정 강화·조직 안정에 무게
元 지사 친정 강화·조직 안정에 무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민선 7기 첫 인사...고위직 유관기관 파견 논란은 여전
제주신보 자료사진
제주신보 자료사진

27일 예고된 제주특별자치도 하반기 정기인사이자 민선 7기 첫 번째 인사는 원희룡 지사의 친정체제 강화와 함께 조직 안정에도 무게를 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원 지사가 민선 7기에서 폐지하겠다고 공언했던 고위직의 유관기관 파견 관행이 여전,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제주도의 이번 인사는 부이사관(3) 이상 고위직에서 공로연수자가 7명에 달하고, 1959년 하반기에 출생한 3명이 제주연구원 등 유관기관으로 파견되면서 인사 폭이 커졌다.

유관기관 파견 대상은 정년퇴임 1년을 앞두고 시행되는 공로연수에 앞서 4개월 여 먼저 일선에서 물러났다.

다만 유종성 도민안전실장은 유임되면서 이사관으로 직급승진, 민선 6기까지 획일적이던 유관기관 파견 관행은 선별 처리됐다.

이에 따라 이번 인사에서 승진자(직위 승진 포함)3급 이상이 실질적으로 12명에 달했고, 서기관(4) 25명 등이다.

특히 승진 대상은 원 지사와 함께 민선 6기 정책을 함께 하면서 도정에 성과를 내거나 업무 능력을 인정받은 인사들이 많았다.

대중교통체계 개편의 중심에 섰던 현대성 대중교통과장은 교통항공국장, 원 지사를 보좌했던 김태엽 비서실장은 서귀포시 부시장으로 각각 승진했다.

이와 관련 제주도는 도민통합과 도민소통, 공직혁신을 위한 인사로 규정,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조직 안정을 최우선 고려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간부 공무원에 대한 청렴도 평가 등을 반영하고, 조직 내부에서 물의를 야기하거나 비위공직자 등에 대해서는 주요 보직 배제 등 깨끗한 공직자상을 구현하고자 했다는 입장이다.

또 승진과 조직 개편, 행정시와의 교류 등 불가피한 경우 외에는 단기 보직이동을 최소화해 업무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도의회 사무처에 대한 의장의 임용권을 확대 보장하기 위해 사무처장과 사무직원의 인사는 의장의 요청을 적극 수용했다.

한편 제주도는 민선 7기 인사 혁신의 기본 방향으로 연공서열을 지양하고, 일과 성과 중심의 보직 및 승진 인사를 정착시키는 한편 전문성이 높거나 효율적인 정책 수립이 필요한 직위는 개방형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