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암해수도, 공수화 개념으로
용암해수도, 공수화 개념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먹는샘물처럼 증산 시 동의 받도록 조례 제정 검토
원수대금 상향 나서…산업단지 활성화도 병행 추진

제주만이 보유한 지하수 자원 중 하나인 용암해수(염지하수)에 대해 지방의회가 공수화(公水化)를 검토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용암해수는 바닷물이 화산암반층에 의해 자연 여과돼 땅속으로 스며든 물로서 미네랄과 영양염류가 풍부한 특징을 갖고 있다.

4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 따르면 제주시 구좌읍 한동리 용암해수산업단지에서 제주테크노파크가 취수하고 있는 용암해수도 먹는샘물과 마찬가지로 증산 시 도의회 동의를 받도록 하는 조례 제정을 추진 중이다.

아울러 1t() 633원의 원수대금을 상향 조정해 용암해수를 공공재 개념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용암해수산업단지가 염지하수관리구역으로 지정된 2014년 당시 환경부로부터 허가받은 취수량은 13000t이었지만 지난 7월부터는 133000t으로 11배나 증가했다.

이와 맞물려 오리온그룹은 내년부터 14000t의 용암해수를 제주테크노파크로부터 공급받아 내년부터 기능성 음료를 본격 생산한다.

2020년에는 이보다 5배나 많은 12t의 용암해수로 음료제품을 대량 생산할 계획이다.

이는 삼다수 1일 취수량 4600t4.3배에 달하고 있다.

제주테크노파크에 따르면 용암해수는 11000t 생산 시 19602년 동안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풍부하고, 순환자원이어서 지속적으로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취수량이 급증할 경우 바닷물과 지하수(담수)가 만나는 지점에서 어떤 변화와 영향이 일어날지에 대해선 지금껏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고, 아무리 자원이 풍부해도 막대한 양을 쓰다보면 고갈될 우려도 낳고 있다.

이에 따라 도의회는 용암해수 개발·이용은 물론 증량과 기간 연장 시 동의를 받도록 하고, 원수대금을 상향하는 동시에 수익금의 일부를 물산업육성기금으로 조성하는 조례 제정을 검토하고 있다.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 을)용암해수를 미래 세대에도 물려주기 위해선 공수화 개념으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용암해수는 기업을 유치하고 지역인재를 채용하면서 지역경제에 이바지하는 만큼, 규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산업단지 활성화 방안도 함께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시 구좌읍지역과 서귀포시 성산·표선지역 등 제주 동부지역은 바닷물의 투과가 좋은 화산암반층이 넓게 분포돼 많은 양의 용암해수를 보유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