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진상조사와 피해 회복 특별법 개정안 처리 촉구
4·3 진상조사와 피해 회복 특별법 개정안 처리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강창일·오영훈·위성곤 의원과 재경4·3유족회, 5일 국회서 토론회 열어

제주4·3사건에 대한 추가 진상 조사와 피해 회복을 위한 4·3특별법 개정안 처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5일 국회에서 울려퍼졌다.

이는 제주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강창일·오영훈·위성곤 의원실 주최, 재경제주4·3희생자및피해자유족회(공동대표 부청하·이재윤) 주관으로 이날 국회 의원회관 5간담회의실에서 학살 피해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를 주제로 4·3특별법 개정을 위해 열린 토론회에서 제기됐다.

국회에 9개월간 계류 중인 4·3특별법 개정안은 추가적인 진상 조사, 희생자 유족에 대한 보상, 불법 군사재판 수형인의 명예회복, 트라우마 센터 설립 등을 담고 있다.

이날 서울대학교 전갑생 박사는 19506월 한국전쟁 직후 수원역전에서 미군이 촬영한 동영상을 공개하면서 그들의 행방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전 박사는 이들이 인천소년형무소에서 이감된 소년수들이라면 4·3 관계자들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만약 대전형무소에 이감되었거나 가는 도중에 학살되었을 가능성도 있다정치범 또는 사상범이라고 불린 소년들과 성인들이 언제, 어디로, 어느 곳에, 어떻게 처리되었는지를 밝혀내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허상수 한국사회과학연구회 이사장은 제주학살 진상 규명 작업이 19458월 한국광복군과 미군 정보부대 O.S.S의 제주도 점령 해방작전까지 거슬러 올라가야만 하지 않을까라는 의문을 제기하고, 한국과 미국 의회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강창일 의원은 한국전쟁 전후시기 동영상 자료는 생존 수형인들의 억울함을 입증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4·3특별법 개정안 통과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오영훈 의원도 못 다한 진상 규명을 마무리하고 명예회복과 재발 방지를 위한 과제들이 완전히 해결돼야 발전된 민주주의의 단계에 들어설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위성곤 의원도 특별법 개정 등 4·3의 완전한 해결 노력을 촉구하는 자리이자, 더 나아가서는 4·3이 과거사 정리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청사진을 마련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