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백자 아름다움, 전 세계에 알려
조선 백자 아름다움, 전 세계에 알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人 아카데미-(7)이기조 중앙대 공예학과 교수
2004년·2014년 두 차례
크리스티경매 출품…완판
이기조 중앙대 공예학과 교수
이기조 중앙대 공예학과 교수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것을 즐길 수 있어야 삶의 질이 높아집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을 바탕으로 문화 콘텐츠를 키워나가야 합니다.”

조선백자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알린 도예가라는 명성이 뒤따르고 있는 이기조 중앙대 공예학과 교수(59).

그는 지난 15일 제주보가 제주연구원에서 주최한 제주아카데미의 일곱 번째 강좌에서 조선백자 달항아리와 케이팝을 주제로 제주도민들을 만났다.

그는 조선백자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과 우리나라 전통 문화를 계승하기 위한 노력에 무엇이 필요한 지에 대해 진솔하게 풀어냈다.

그는 1991년 혜전대학교 도예과 교수로 임용되면서 조선백자에 관심을 갖게 됐다. 이기조 도예가의 손에서 창조되는 조선백자는 수 천 년을 이어온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현대적으로 승화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각고의 노력과 연구 끝에 그는 현존하는 국내 도예작가로는 처음으로 2004년과 2014년 두 차례에 걸쳐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 5점 작품을 출품해 모두 팔렸고, ‘조선백자를 가장 현대적으로 잘 풀어낸 작가라는 극찬을 받았다.

그가 이러한 경지에 오르기 까지에는 한국과 일본 박물관 등지를 찾아다니며 조선백자의 뿌리를 찾기 위한 수십년 간의 노력이 있었다.

우리나라는 최고의 도자기 역사를 갖고 있지만 전 세계적인 도자기 명품회사가 하나도 없다는 사실이 의아했죠. 당시 한국 도자기는 서양적이었습니다. 제대로 된 한국적인 도자기를 만들고 싶다는 소신과 믿음이 조선백자의 뿌리를 찾는 작업에 큰 힘이 됐습니다.”

이 교수는 한국적인 감각에 세계적인 특별함이 있다고 단언한다.

그는 한국적인 감성이 오늘날까지 대외적으로 이름을 떨칠 수 있다는 것은 케이팝(K-POP)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면서 우리 민족의 DNA에 고스란히 박혀있는 감각과 감성을 키우고 세계 경쟁 속에서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교수는 제주시 이도2동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응용미술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