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공항주변 발전 "환승센터+정주여건 개선"
道 공항주변 발전 "환승센터+정주여건 개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환도위, 교통·하수문제…도시개발은 물론 환승센터도 재검토해야

제주국제공항 주변지역 개발 구상안이 백지화된 가운데 복합환승센터와 연계한 도시개발계획이 검토되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복합환승센터 건립과 맞물려 수 십 년간 소음 피해를 입어온 5개 마을(제성·월성·신성·다호·명신)의 발전을 위해 공항 주변 160만㎡(49만평)에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구상안을 지난 8월 발표했다.

그런데 5000세대의 주거단지와 고밀도 상업지역을 조성하는 ‘웰컴시티’는 난개발과 대기업의 사업 독점 등 문제로 사업이 철회됐다.

도는 새판 짜기에 나선 가운데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는 18일 도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시개발계획을 포함한 복합환승센터도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 을)은 “하수 처리는 물론 교통 체증이 가중되는 가운데 복합환승센터를 빌미로 한 도시개발은 또 다른 대규모 개발”이라며 “지금도 교통이 막히는 데 사람과 상권이 들어오면 부작용만 낳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화북동)은 “시외버스터미널 수준의 복합환승센터는 교통 혼잡만 야기할 수 있다. 계획안이 나왔던 2015년에는 렌터카로 인해 공항 일대가 혼잡했으나 지금은 개선된 만큼 복합환승센터가 꼭 필요한지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강성민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2동 을)은 “공항 주변 개발은 결국 웰컴시티의 재판(再版)이 될 수 있다. 이곳에 주거·쇼핑·문화 복합시설이 들어서면 신제주 상권 몰락과 구도심 공동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이양문 도시건설국장은 “공항 주변 개발은 시가화(신도시) 예정지로 출발했었다. 공항 인근 주민들의 수 십년 동안 소음피해를 보면서 이들에게 보다 나은 정주여건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답변했다.

이 국장은 “마을 대표와 대다수 주민들은 이에 찬성하고 반면, 복합환승센터 예정지 토지주들만 반대하는 상황”이라며 “공항~오일시장 우회도로 개설 시 주변에 무분별한 건축행위가 우려되는 만큼 난개발을 방지하는 계획적인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강연호 의원(무소속·서귀포시 표선면)은 “복합환승센터는 도민이 아닌 공항 이용객(관광객)을 위한 것이라면 설치가 필요한지 의문”이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 국장은 “복합환승센터는 2016년 국토부도 필요성을 인정해 계획됐고, 대중교통체계 개편에도 맞물려 있다”며 “환승지원시설은 상업시설보다 공공시설을 우선 고려해 사업을 추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복합환승센터는 환승시설(버스·택시·렌터카 환승)과 환승지원시설(상업·업무·문화시설)이 들어서며 부지(17만㎡)는 공항 서쪽 공영주차장에서 해태동산에 이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마을사람 2018-11-10 16:54:58
다호마일사람 입니다.
제발 그냥 살게 내버려 두세요ㅠㅠ
공항앞에 살면서 피해보고 살아온 세월이 억울한데
왜 이 공항 앞 다호 마을을 이리도 못 살게 구는지요 ~
공항 확장으로 계속 땅 내 놓고 신장로 개발에 또 땅 내놓고
이제 남아있는 땅마저 또 개발한다 빼앗으려는 원희룡 죽이고 싶을 만큼 밉습니다.
관광객에게 우리들의 삶을 짖발히며 살아왔는데 제발 부탁 입니다.
그냥 이대로 살고 십어요
개발도 필요 없고 땅값 상승도 필요 없어요
이 글을 읽는 도민님들 도와 주세요
개발 제발 막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