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서귀포시지역 의료서비스 도마에 올라
열악한 서귀포시지역 의료서비스 도마에 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 보건복지안전위원회, 22일 서귀포시 행정사무감사
서귀포의료원 전경
서귀포의료원 전경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고태순, 더불어민주당·제주시 아라동)가 22일 서귀포시를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지역 의료서비스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한영진 의원(바른미래당·비례대표)은 “서귀포의료원에서는 현재 정신과 진료는 물론 초음파 및 위내시경 검사가 어려운 상황이다”며 “서귀포시민들이 아프면 지역에서 치료를 하지 못한다는 인식과 함께 무조건 제주시 병원으로 가야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이어 “서귀포시지역 가임 인구와 함께 출산율도 전국 평균보다 높지만 분만율이 낮은 것은 타 지역 병원에서 출산하기 때문”이라며 “지역 의료서비스 확충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양윤경 서귀포시장은 “의료진이 부족해 간단한 맹장수술을 위해 서귀포시민들이 제주시 병원으로 가야 하는 등 서귀포의료원에 문제가 많다. 제주학교병원에 위탁해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서귀포의료원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개선 방안을 임기 내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서귀포시가 위탁해 운영하고 있는 서귀포시사랑원에 대한 관리감독이 강화돼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고현수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서귀포시사랑원에 수용된 노숙인들에 대한 언어 및 물리적 폭력이 빈번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며 “노숙인을 분리해 면담 조사를 통해 실태를 파악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에서 열린 ‘2018 해군 국제관함식’과 관련해 해군이 서귀포시장에게 관함식 반대 현수막 철거를 요청했던 사실도 공개됐다.

김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서귀포시가 해군으로부터 관함식 반대 현수막 철거 요청을 받은 것으로 안다”며 양윤경 시장에게 강제철거를 하지 않은 이유를 물었다.

양 시장은 “관함식과 관련해 해군이 보내온 협조 공문에는 관함식 반대 현수막에 대한 강제철거 요청이 포함됐지만 거절했다”고 말했다.

양 시장은 “관함식 개최를 반대하는 일부 단체의 목소리가 있다는 사실은 대통령도 알고 있다. 있는 그대로 보여줘야 한다는 판단과 함께 철거에 따른 또다른 충돌을 일으킬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 해군의 요구를 거부했다”고 답했다.

<김문기 기자>

<김문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