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1차산업 분야 국비 확보 노력 없다"
"서귀포시, 1차산업 분야 국비 확보 노력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농수축경제위, 25일 서귀포시 행정사무감사
서귀포시청사 전경
서귀포시청사 전경

서귀포시가 1차산업 분야 투자에 따른 국비 확보에 적극 나서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고용호, 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성산읍)가 25일 서귀포시를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송영훈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남원읍) “1차산업이 기반인 서귀포시가 제주시에 비해 국비 확보에 노력하지 않고 있다”며 공무원들의 분발을 촉구했다.

송 의원은 “서귀포시가 1차산업 분야에 투자하기 위해 신청한 국비는 2018년도 490억9500만원에서 2019년도는 426억1100만원으로 감소한 반면 제주시는 올해 505억1800만원에서 2019년도는 679억4100만원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특히 올해 기준으로 유일하게 제주시 농정과보다 많은 국비를 확보한 서귀포시 감귤농정과의 경우 2019년도 국비 신청액은 261억9200만원으로 올해보다 10억원 넘게 축소됐다”며 “1차산업 관련 부서 대부분이 국비 확보에 노력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문경운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도 “1차산업 분야만 놓고 양 행정시를 비교하면 2019년도 국비 신청 건수가 서귀포시는 84건으로 제주시 107건에 비해 떨어진다”고 꼬집었다.

양윤경 서귀포시장은 이같은 지적에 대해 인정하고 고개를 숙였다.

양 시장은 “추석 전후로 중앙부처 공무원으로부터 타 시도는 매년 4월부터 국비확보를 위한 예산 전쟁이 치열한데 서귀포시는 움직임이 없더란 말을 들었다”며 “내년부터는 실과별로 미리 준비해 타 시도보다 먼저 중앙부처를 방문하는 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취약계층을 위한 연탄 수송비 지원 사업도 도마에 올랐다.

고용호 위원장은 “연탄 지원 대상이 취약계층보다 음식점을 운영하는 업주들이 2배 많다”며 “연탄을 이용하는 음식점에 수송비를 지원하는 것은 특혜 논란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태엽 서귀포시 부시장은 “일반 음식점에 연탄 수송비를 지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데 공감하지만 경기 침체로 지역경제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연탄 수송비 지원을 끊는다면 골목상권에 큰 타격이 있기 때문에 제주도, 제주시와 논의를 거쳐 해결 방안을 찾겠다”고 답했다.

<김문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